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15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15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오늘날 언어폭력으로 인한 사회문제의 심각성이 날로 높아져 각종 매스컴에서 충격적인 사건, 사고를 접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얼마 전 발생한 악성댓글에 의한 유명 연예인 및 TV 출연 일반인의 자살과 언어폭력에 의한 스트레스로 자식이 부모를 죽인 사건이다. 이러한 것은 언어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라는 것을 시사한다.
특히, 모든 학교폭력의 시작이 되는 언어폭력은 신체적 접촉을 통한 폭력을 자극하게 하고 이에 따른 부정적 결과들 - 공격성, 위축, 좌절, 정서적 부작용, 반사회성 행동 - 은 학교폭력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고 있다. 사회의 축소판인 학교에서 무분별한 언어사용의 영향을 받은 대다수의 학생들의 입에서 우리는 어렵지 않게 타인 비하, 별명 부르기, 악 소문 퍼트리기, 조롱, 욕설 등을 들을 수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언어폭력을 사용하는 어린이들이 자신이 잘못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서 교우들 간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으며, 이러한 언어폭력은 드러나지 않고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특징 때문에 교사의 지도에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바른말과 고운말을 사용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본 저서는 1부 이론적 기초에서 창의?인성교육, 창의적체험활동, 언어폭력과 언어순화 등으로 구성하였고, 2부 언어순화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언어 순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내용 분석, 언어 순화 프로그램 운영 계획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3부 언어순화 프로그램 적용에서는 창의?인성 언어순화 교육환경 조성, 창의?인성 언어순화 프로그램 구안?적용,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행복한 만들기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하였다.
본 저서는 교육의 주체인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여 학년성에 맞는 창의?인성 언어순화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함으로써 언어적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친구 간에 배려하는 마음을 심어주고, 건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모든 학교폭력의 시작이 되는 언어폭력은 신체적 접촉을 통한 폭력을 자극하게 하고 이에 따른 부정적 결과들 - 공격성, 위축, 좌절, 정서적 부작용, 반사회성 행동 - 은 학교폭력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고 있다. 사회의 축소판인 학교에서 무분별한 언어사용의 영향을 받은 대다수의 학생들의 입에서 우리는 어렵지 않게 타인 비하, 별명 부르기, 악 소문 퍼트리기, 조롱, 욕설 등을 들을 수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언어폭력을 사용하는 어린이들이 자신이 잘못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서 교우들 간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으며, 이러한 언어폭력은 드러나지 않고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특징 때문에 교사의 지도에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바른말과 고운말을 사용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본 저서는 1부 이론적 기초에서 창의?인성교육, 창의적체험활동, 언어폭력과 언어순화 등으로 구성하였고, 2부 언어순화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언어 순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내용 분석, 언어 순화 프로그램 운영 계획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3부 언어순화 프로그램 적용에서는 창의?인성 언어순화 교육환경 조성, 창의?인성 언어순화 프로그램 구안?적용,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행복한 만들기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하였다.
본 저서는 교육의 주체인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여 학년성에 맞는 창의?인성 언어순화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함으로써 언어적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친구 간에 배려하는 마음을 심어주고, 건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목차
■ 머리말
제1부 이론적 기초
Ⅰ.창의ㆍ인성교육
1. 창의ㆍ인성교육의 특징
2. 창의ㆍ인성교육의 요소
3. 창의ㆍ인성교육의 교육과정
Ⅱ. 창의적 체험활동
1. 성격
2. 목표
3. 내용 및 교수ㆍ학습 방법
4. 운영 및 지원
5. 평가
Ⅲ. 언어폭력과 언어순화
1. 언어폭력의 개념
2. 언어폭력과 유사한 개념
3. 언어순화 프로그램의 중요성
제2부 언어순화 프로그램 개발
Ⅰ. 언어순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 내용 분석
1. 언어순화 관련 교육과정 분석
2. 언어순화 프로그램을 위한 교수ㆍ학습 과정안
Ⅱ. 언어순화 프로그램 운영 계획
1. 친구의 날 운영 계획
2. 사과데이 운영 계획
3. 그린마일리지 운영 계획
4. 학교폭력 예방 척도검사 운영 계획
5. 언어순화 운영 계획
6. 신바람 나는 어울림 마당 계획
7. 친구 사랑 화분 운영 계획
8. 칭찬우편함 운영 계획
9. 또래 상담자 운영 계획
10. 어머니스쿨폴리스 운영 계획
11. 명예경찰 소년단 운영 계획
12. 아름다운 아침방송 운영 계획
13. 수호천사 운영 계획
14. 지역사회 교육전문가 활용 운영 계획
Ⅲ. 언어순화 프로그램 개발
1. 언어순화 프로그램 소개
2.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언어순화 프로그램 구안ㆍ적용(1∼2학년용)
3.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언어순화 프로그램 구안ㆍ적용(3∼4학년용)
4.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언어순화 프로그램 구안ㆍ적용(5∼6학년용)
제3부 언어순화 프로그램 적용
Ⅰ. 창의ㆍ인성 언어순화 교육환경 조성
1.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물적 인프라 구성
2.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적 인프라 구성
3. 전 교사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Ⅱ. 창의ㆍ인성 언어순화 프로그램 구안ㆍ적용
1. 교과와 연계한 언어순화 프로그램 구안ㆍ적용
2. 창체(창의적 체험활동)시간 언어순화 프로그램 구안ㆍ적용
3. Wee Class 중심 상담 프로그램 적용
Ⅲ.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행복한 만들기 프로젝트
1. 지역사회 전문가를 활용한 SS(Smile School) 프로그램 적용
2. 다양한 문화 체험활동을 통한 행복 학교 만들기
3.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행복 학교 만들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