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자유학기제 운영 길라잡이: 자유학기제 연간 매뉴얼
- 발행사항
- 파주: 교육과학사, 2017
- 형태사항
- 349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72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72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서는 총 2부로 나누어 제1부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이해, 제2부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운영 매뉴얼을 소개하였다. 먼저 제1부에서는 자유학기제 정책,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 방안, 기본과정 및 자율과정 운영 방안, 자유학기제 평가의 이해, 교육과정 재구성 개념 및 특징, 융합교육 수업의 실제,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토의 및 토론학습의 실제 등을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계획단계, 준비단계, 실행단계, 추수지도단계 등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자유학기제의 이해
제1장 자유학기제 정책
1.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교육부)
2. 정책적 맥락에서 본 자유학기제 추진 배경
3. 한국 교육현실에서의 도입 배경
제2장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 자유학기제 시범 운영 계획(안)
2. 자유학기제 시범 운영계획(안)의 분석
3. 자유학기제 시범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분석
제3장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방안
1. 지역사회 네트워크 확충의 필요성
2.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이 가능한 영역
3. 적용사례
4.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발전 방안
제4장 기본과정 및 자율과정 운영 방안
1. 자유학기제 운영 방안
2. 공통과정(기본교과)
3. 자율과정
제5장 자유학기제 평가의 이해
1. 자유학기제 평가
2. 자유학기제 평가 모형
3. 자유학기제 평가결과 기록
제6장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 및 특징
1. 교육과정의 개념 및 구성요소
2.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해
3. 성취기준과 핵심 성취기준
4. 교육과정 재구성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
제7장 융합교육 수업의 실제
1. 융합교육 수업의 개념
2. 수업 사례
제8장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1. 프로젝트 수업의 개념
2. 수업 사례
제9장 토의 · 토론학습의 실제
1. 토의ㆍ토론학습의 개념
2. 수업 사례
제2부 자유학기제의 운영 매뉴얼
제1장 계획단계
1. 12월-1월
2. 2월
제2장 준비단계
1. 3월
2. 4월
3. 5월
4. 6월
5. 7월
제3장 실행단계
1. 8월
2. 9월
3. 10월
4. 11월
제4장 추수지도단계
1. 12월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