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성공적인 학급경영을 위한)단호한 훈육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3
형태사항
p269 :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31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31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사가 학급경영을 잘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문제행동을 미리 예방하거나 문제행동이 발생하였을 때 재발하지 않도록 잘 대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교사는 학생을 효과적으로 훈육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훈육 방법은 그것을 강조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이 책의 저자인 Lee Canter가 강조하는 훈육은 ‘단호한 훈육(assertive discipline)’이다. 간단히 말해, 단호한 훈육은 교사에 무게중심을 두고, 단호한 자세로 일관성과 체계성을 갖고 학생을 훈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관점이다. 이 같은 관점도 학생을 훈육하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다.
그러나 학생의 다양성과 독특성, 교사, 학교 및 사회의 특성 등을 고려할 때, 학생을 효과적으로 훈육하는 방법은 어떤 하나가 정답일 수 없다. 교육과 학생에 대해 진심으로 고민하는 교사라면, 모범답안이 있는 훈육 방법의 편안함을 추구하려는 것보다 훈육(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고민하며, 반성해 보려는 불편함을 고려하려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책을 읽고 나서, Alfie Kohn이 쓴 『훈육의 새로운 이해(Beyond Discipline)』(2005)도 읽어 보길 바란다. 아마도 앞서 언급한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불편함의 과정에서 교육과 학생에 대한 진정성 있는 성찰을 해 보기를 기대한다.
목차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효과적인 학급경영자 되기 1장 교사는 효과적인 학급경영자가 될 수 있다 2장 교사 목소리를 개발하라 3장 높은 기대 부여 제2부 학급훈육 계획 개발하기 4장 규칙 만들기 5장 긍정적인 지원 기법 결정하기 6장 교정적 행동 결정하기 제3부 책임감 있는 행동 가르치기 7장 학년 초에 규칙가 절차를 가르치라 8장 책임감 있는 행동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라 제4부 행동 관리 사이클 활용하기 9장 분명한 지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10장 행동 내레이션 활용하기 11장 교정적 행동 적용하기 12장 학생 스스로 행동을 관리하도록 가르치기 제5부 문제행동 줄이기 13장 문제행동을 줄이는 수업 기법 제6부 다루기 어려운 학생과 함께하기 14장 학생과 긍정적인 관계 형성하기 15장 개별화된 행동 계획 개발하기 16장 교사 혼자서는 할 수가 없다: 다루기 어려운 학생을 상대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얻기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