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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국가 청소년활동정책 체계화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형태사항
314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48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49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454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454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활동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청소년활동개념을 재정립하고, 외국의 사례를 정리하였으며, 전국규모의 청소년 체험활동 및 문화활동 실태조사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FGI)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활동정책 관련 자원을 분석하고, 평가한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활동정책을 체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수련활동개념은 외연이 너무 넓게 사용되어 청소년정책을 견인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 다양한 체험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정책적인 상황을 고려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지향하기 위하여 청소년활동개념은 보다 확대된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청소년활동개념은 청소년사업(youth work)이나 청소년육성을 지향하는 보다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청소년 체험활동의 효과 관련 연구들을 메타분석한 결과, 청소년활동의 결과인 청소년역량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폭넓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하지만, 프로그램의 질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선진국에서는 중앙으로부터의 정책보다는 지역연계를 통한 지역에서의 정책이 강조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자발적이면서도 자기주도적인 프로그램과 진로체험활동도 강조되고 있다. 셋째,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율은 학교급이 올라감에 따라 낮아지며, 경제수준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활동의 폭과 강도 모두 청소년의 정의적 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체험활동의 폭보다는 강도가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체험활동 참여에 대한 학부모들의 요구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등학교 부모들은 자녀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하기를 기대하였지만,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보다 전문적인 활동지도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으며, 그만큼 학교에서의 체험활동에 대한 기대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활동정책은 양적으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정책사업들은 안정화되고 있지만, 타부처의 체험활동 관련 정책의 규모가 확장되면서 주변적인 위치를차지하게 되었다. 중앙행정기관들의 청소년활동정책 자원을 비교분석한 결과 주무부처의 청소년활동정책은 규모면에서 매우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차별성이 없어 질적인 변화를 추구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활동정책의 체계화를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자체에서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방청소년육성위원회」를 활성화하고, 안전행정부의 지방자치단체 종합평가 지표에 청소년정책 관련 지표를 반영하거나 가칭 청소년정책종합평가단을 조직하여 지자체의 청소년활동정책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청소년활동정책 인프라, 즉 청소년활동시설, 청소년지도인력, 청소년활동프로그램별로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으며, 지자체별로 지역사정에 맞게끔 청소년정책 추진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청소년활동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진흥법상의 청소년활동개념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업무관련 행정능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제’의 도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의 조건을 갖추고, 전면적인 도입을 추진하기보다는 지역의 사례를 하나씩 만들어가면서 가능성을 검증해 나갈 필요가 있다. 넷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다양한 청소년민간조직과 타영역 공공 및 민간조직 포함하는 중앙협의체 운영을 통하여 청소년활동정책 전반의 진흥을 견인하고,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정책사업보다는 지역사회 허브 역할에 충실해야 하며, 청소년활동시설 및 학교 등에 대한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재편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취득요건으로 현장실습을 의무화하고,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와 보수교육을 보다 전문화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청소년들의 체험활동 및 문화활동 실태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지역의 청소년활동관련 행정통계를 수집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일곱째, 모든 청소년활동프로그램에서 ‘참여’ 또는 ‘자기주도성’을 강조함으로써 청소년활동정책을 차별화해야 한다.
목차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 연구내용 (1) 청소년활동개념의 재정립과 청소년활동효과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 (2) 외국의 청소년활동정책 사례 및 정책적 시사점 도출 (3) 실태조사 및 학부모·전문가 요구조사 (4)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 및 평가 (5) 청소년활동정책 체계화 방안의 제시 2) 연구의 방법 (1) 문헌연구 (2) 전문가 자문 (3) 설문 조사 (4) 면접조사 및 전문가의견조사 (5) 기타 연구방법 3) 연구추진체계 Ⅱ. 청소년활동개념의 재정립 1. 청소년활동개념의 재개념화 2. 청소년활동과 역량의 관계 3. 청소년 체험활동의 효과의 청소년활동개념 4. 종합적 논의 및 시사점 Ⅲ. 외국의 청소년활동정책 사례 1. 외국사례조사의 개요 2. 청소년 체험활동정책의 역사 3. 청소년활동정책 전달체계 4. 청소년 체험활동 프로그램 사례 5. 종합적 논의 및 시사점 Ⅳ. 청소년활동 실태 및 학부모 요구조사 1. 청소년 체험활동 및 문화활동 실태조사 1) 조사개요 2) 조사대상 3) 설문지 개발 및 조사내용 (1) 체험활동 참여 변인 (2) 정의적 특성 변인 4) 조사결과 (1) 체험활동 영역별 참여율 및 참여의 폭 (2) 체험활동 영역별 참여도 및 참여의 강도 (3) 체험활동 참여방식 (4) 체험활동 시설 이용정도 (5) 체험활동 장애요인 및 요구 (6)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 (7) 체험활동 참여와 정의적 특성의 관계 2. 학부모 요구조사 1) 조사의 개요 2) 조사결과 (1) 자녀들의 체험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및 유형 (2) 체험활동 실태 및 평가 (3) 체험활동 경험과 학업/입시와의 관련성 (4)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 (5) 청소년활동시설에 관한 평가 3. 종합적 논의 및 시사점 Ⅴ.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 및 평가 1. 청소년활동정책 자원 분석 및 평가의 목적과 개요 1)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 및 평가의 목적 2) 분석 및 평가대상의 범위 3) 분석 및 평가의 수준과 방법 2. 주무부처 청소년활동정책의 평가 1) 역사적 평가 2) 현단계 청소년활동정책에 대한 평가 (1) 시도 청소년활동정책에 대한 평가 (2) 청소년활동정책 전달체계 (3) 청소년활동시설에 대한 평가 (4) 청소년지도인력에 대한 평가 (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사업에 대한 평가 3. 중앙부처의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 및 평가 1) 중앙부처별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결과 (1) 분석자료 작성방법 및 분석표의 설명 (2) 분석결과 4. 종합적인 논의 및 시사점 Ⅵ. 청소년활동정책의 체계적 추진방안 1) 청소년활동정책 관련 사업의 총괄조정과 지역 청소년활동정책 활성화 방안 2) 청소년활동정책 장기비전 및 목표 설정 필요 3)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능력 제고 방안 4) 청소년활동정책 전달체계의 재정비 방안 5) 청소년지도인력양성 시스템 개선 6) 청소년활동정책 관련 통계체계의 수립 7) 청소년참여를 핵으로 하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선 8) 종합적인 제언: 융합, 연계 그리고 청소년의 참여·자기주도성 강화 Ⅶ. 결론 및 요약 1. 요약 2. 결론 참 고 문 헌 부 록 1. 체험활동효과 메타분석 문헌리스트 2. 설문조사 표본설계 및 가중치와 모수추정 3. 설문조사 결과표 4.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