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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탈북청소년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형태사항
359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71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72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457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457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는 우리나라에 입국하는 북한이탈주민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탈북청소년 수도 많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미래 통일세대인 남북한 청소년들의 상호이해 및 가치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탈북청소년들의 사회통합 정책방안을 도출해 내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탈북청소년 관련문헌 분석 및 국외 주요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탈북청소년과 일반청소년, 탈북청소년 주변의 관찰자(교사 및 현장전문가 등)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상호인식과 사회통합관련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문가워크숍, 정책자문회의 등을 통하여 탈북청소년을 위한 사회통합 방안 등 관련정책을 모색하였다. 설문조사와 면접조사 결과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첫째, 탈북청소년 개인맞춤형 교육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전담코디네이터 역량 강화 및 지역사회 협력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탈북청소년 대상 대안교육시설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탈북청소년대상 진로․직업지도 내실화 및 학부모 대상 교육과정교육 제도화가 필요하다. 다섯째, 탈북청소년 가족통합적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여섯째, 탈북청소년 정착지원 협의체 구성 및 전담기관 건립․운영이 필요하다. 일곱째, 탈북청소년 이해교육 및 연수 강화가 필요하다. 여덟째, 탈북청소년 대상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돌봄기능 강화가 필요하다. 아홉째, 청소년수련시설 등을 활용한 사회통합프로그램 확대실시 및 통일교육 내실화가 필요하다 등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멘토교사 사전연수 실시 및 일반청소년과의 1:1멘토링 사업 활성화, 전담코디네이터 역량 강화 및 지역사회 협력네트워크 구축 등의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을 통한 사회통합 방안 4과제, 탈북청소년 교육이력시스템 구축을 통한 맞춤형 교육지원, 탈북청소년 가족통합적 지원체계 구축, 탈북청소년 학부모 대상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제도화 등의 탈북청소년 지원체계 개선을 통한 사회통합방안 7과제, 탈북청소년 대상 청소년시설활용 사회통합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의 청소년활동 및 시설을 통한 탈북청소년 사회통합방안 2과제가 도출되었다.
목차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추진체계 3. 연구내용 4.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탈북청소년 관련연구 동향 2. 탈북청소년 개념 및 현황 3. 탈북청소년 대상 지원정책 4. 사회통합에 대한 이해 5. 문제점 및 시사점 Ⅲ. 외국의 사회통합정책 1. 이스라엘의 사회통합정책 및 시사점 2. 독일의 사회통합정책 및 시사점 Ⅳ. 상호인식 및 통일관련 의견 조사․분석 1. 설문조사 개요 2. 설문조사 결과 3. 면접조사 개요 4. 면접조사 결과 5. 소결 및 시사점 Ⅴ. 정책제언: 탈북청소년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방안 1. 탈북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및 문제점 2. 탈북청소년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방안 참고문헌 부 록 1. 설문조사지: 탈북청소년용 2. 설문조사지: 일반(남한)청소년용 3. 면접조사지: 교사(지도자)용 4. 면접조사지: 탈북청소년용 5. 면접조사지: 일반(남한)청소년용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