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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 직업체험 및 아르바이트 실태조사 연구Ⅰ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형태사항
274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75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576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457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457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직업체험 및 아르바이트 경험의 양적, 질적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경험이 청소년의 발달에 건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입안에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최근 많은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는 직업체험은 지식위주의 평면적이고 소극적인 진로교육의 대안으로 그 가능성이 논의되고 있다.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로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이 포함되었으며, 신정부의 핵심공약인 자유학기제 도입도 직업체험을 포함한 청소년의 체험기회가 확대될 전망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의 진로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양질의 직업체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강도가 높은 ‘직업체험’이라고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의 경우 우리사회의 열악한 청소년 근로환경으로 인해 청소년들에게 긍정적 경험으로 작용하는 데에는 많은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청소년 근로환경에 대한 실태 파악과 개선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소년을 노동인권을 정당하게 보장받을 권리를 지닌 대상으로 보는 시각과 더불어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서 경험하는 아르바이트가 양질의 ‘직업체험’이 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을 위한 근로환경의 체질을 개선하고 이를 위해 청소년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시민의식을 제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진로체험 실태를 고찰하기 위해 진로체험 경험유형, 진로체험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프로그램 참가자의 태도, 진로체험 도움 정도, 향후 진로체험 참여의사 및 개선사항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청소년 진로체험 실태조사로 밝혀진 주요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시청각 자료를 통한 직업 이해, 특정직업인의 직업관련 강연 등 간접적인 방식의 진로체험 경험을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체험프로그램 운영의 체계성에 대해서는 과반수가 넘는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으며, 진로체험 사전교육 및 사후활동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와 ‘아무런 활동이 없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진로체험프로그램 참여와 관련해서는 자발적, 적극적으로 참여한 청소년들은 과반수가 약간 넘었으며,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진로체험을 통해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진로선택에 있어 더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향후 직업모의체험이나 직업현장체험, 학교견학 및 전공체험 등 직접적인 진로체험에 더욱 많이 참여하고 싶어했으며, ‘관심 있는 분야 직업인과의 만남 기회 확대’와 ‘직업현장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확대’를 향후 주요 개선사항으로 꼽았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기초하여 진로체험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및 청소년들의 참여 동기 강화, 현장중심형 진로체험프로그램 참여기회 확대와 관련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진로체험프로그램 제공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실태를 고찰하기 위해 연소자 노동관계 법령 및 제도 인지 수준, 연소자 노동관계 법령 및 제도 인지 경로,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 특성, 청소년 근로보호 수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연소자 노동관계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인지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으며, 학교교육을 통한 관련 법령 및 제도에 대한 교육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연령은 점차 낮아지는 것으로 보이며, 고등학교 졸업 이전까지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는 청소년은 3분의 1 수준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경제적 배경 특성이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와 뚜렷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부모의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또한 가정의 경제적수준이 낮을수록 아르바이트를 경험했다고 응답하는 비율은 높게 나타났다. 한편 청소년 시기의 아르바이트는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며, 경제적인 여건이 허락한다면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인식이 우리 사회에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사회의 청소년 근로보호 수준은 여전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법적 장치에 해당하는 근로계약서의 작성 비율이 20.8%에 그치는 등 관련 법 위반이 만연한 상태였으며, 아르바이트 중 부당처우를 경험하거나 업무상 재해를 경험하는 청소년도 상당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비해 부당처우를 경험할 경우에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아는 청소년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와 관련해서는 청소년 고용 사업장 감독 강화, 관련 노동관계법 교육과 홍보 내실화, 신고・구제체계 내실화와 피해구제 강화, 지방자치단체 지원망과 정부와의 협력체계 구축, 아르바이트 청소년의 보호법제와 개선 과제, 청소년 노동인권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 등에 대해 정책적 대안을 제시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설문조사 3)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협의회 4) 콜로키움 3. 연도별 추진계획 Ⅱ. 선행연구 고찰 1. 청소년 직업체험 1) 청소년 직업체험의 개념 및 의의 2) 청소년 직업체험 참여 실태 3) 청소년 직업체험의 효과 2. 청소년 아르바이트 1) 청소년 아르바이트와 청소년 발달 2) 우리나라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 Ⅲ. 설문조사 1. 설문조사 개요 1) 설문조사 목적 2) 설문조사 방법 2. 표본설계 1) 모집단과 모집단 분석 2) 표본설계 3) 가중치와 모수추정 3. 조사내용 4. 조사결과 1) 청소년 직업체험 2) 청소년 아르바이트 3) 요약 Ⅳ. 정책제언 1. 청소년 직업체험 1) 청소년의 진로발달 강화 2) 진로체험프로그램에 대한 동기부여 및 주도적 참여 독려 3) 현장중심형 진로체험프로그램 참여 기회 확대 4) 개인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체험프로그램 제공 5) 진로체험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및 기록・관리 강화 6) 진로체험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전문인력 활용 2. 청소년 아르바이트 1) 정부 정책의 개선과제 2) 아르바이트 청소년 보호법제와 개선 과제 3) 청소년 노동인권에 대한 새로운 접근 제언 참고문헌 부 록 부록1. 청소년 진로체험 및 아르바이트 실태조사 부록2. 청소년 진로체험 설문조사 결과 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