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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Ⅲ: 총괄보고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형태사항
311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628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629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462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462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실태를 파악하고 국가단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개발연구를 통해 정신건강수준의 변화의 양상과 정책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현장적용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하여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의 실질적인 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주로 문헌연구, 전국단위 대규모 조사, 전문가 자문회의, 국내외 사례 분석, 전문가 면접 및 현장전문가 대상 의견조사(델파이)의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이외에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가 워크숍을 진행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주무부처와의 정책협의회를 통하여 정책방안의 효율성을 제고하였다. 연구는 크게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진행되었다. 첫째,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실태 파악을 위해 3년차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상 나타나는 주요 문제점 및 변화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확보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표개발연구를 통해 국가단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정신건강 증진 지원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현장적용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및 예방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의 정책적 시사점을 통해 향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현황과 필요성 2.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지표 개발과 개입 프로그램 표준화 3. 연구 추진 방향 Ⅲ.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조사 1. 모집단 분석 2. 표본 설계 3. 실사 설계 4. 조사 표본 수 및 응답자 특성 5. 조사내용 6. 주요 조사 결과 7. ‘2011~2013’ 실태조사결과 분석을 통한 시사점과 함의 Ⅳ.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 1. 정책적 시사점 2. 정책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