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아파트 게임: 그들이 중산층이 될 수 있었던 이유

발행사항
서울: 휴머니스트, 2013
형태사항
322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68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68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집 없는 청춘 세대가 만든 기묘한 세계 『아파트 게임』. 이 책은 각 세대별 구성원이 중산층이 되기 위해 아파트와 벌이는 게임의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아파트가 중산층의 정치, 경제, 문화적 경험과 욕망을 어떻게 형성해 나가는지를 추적하여 주택 담보로 허덕이는 하우스푸어, 은퇴를 앞둔 베이비부머, ‘방’을 전전해야 하는 청춘 세대의 현실을 들여다보고 중산층에 대한 전망과 새로운 해석의 관점을 제시한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에선 고도성장기의 아파트가 중산층의 형성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1970년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시대별로 살펴본다. 2장과 3장은 2000년대 아파트값이 폭등하면서 중산층의 양극화를 경험한 두 명의 베이비부머를 등장시켜 정치와 경제적 측면에서 아파트와 중산층의 관계를 보여준다. 4장에선 ‘신세대’의 등장과 1990년대 그들이 경험한 문화적 특성 ‘청춘의 시뮬라크르’를 돌이켜보고 도시 중산층 부모를 둔 아파트 키드 1세대의 속내와 고민을 풀어본다. 마지막으로 5장에선 아파트에 거주하는 상당수가 거쳐간 하숙방, 벌집방, 고시원과 원룸 오피스텔 등 ‘큐브’라 불리는 방의 변화를 짚어보며 지금 청년들이 처한 주거 현실을 살펴본다.
목차
목차 머리말 1장 아파트, 중산층 가족 로망스의 제2막 산수와 수학 4·19 세대와 강남 유신 세대와 신시가지 386 세대와 신도시 외환 위기의 아파트 게임의 새로운 규칙, 혹은 욕망의 구조조정 2장 저 너머 도미노의 끝 - 어느 1955년생 베이비부머의 울화와 환멸 카페 정경 2002년 12월 18일, 명동 두 번의 위험한 거래 1969년 7월 16일, 남산 광장 3장 한강의 두 번째 기적 - 어느 1662년생 베이비부머의 버블 체험담 기억의 습작 서울역 콤플렉스 신도시 엘레지 재건축 투자는 과학이다 포스트 강남의 도시론 신 자산 계층 입문 속물은 눈물을 믿지 않는다 4장 이름 하여 신세대, 그리하여 청춘의 시뮬라크르 1990년대적 청춘의 시뮬라크르 이름 하여 신세대 문화적 인터페이스, 데이터베이스와 패턴 알고리즘 그리하여 청춘의 시뮬라크르 몰락의 신호들 판타지가 꿈꾸는 판타지 5장 지상의 방 한 칸 | 큐브의 간략한 역사 큐브 대박람회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하숙방과 벌집방 큐브 탈출, 내 집 마련의 사다리 고시원, 워크맨, 노래방 사다리가 사라진 시대, 빨대 꽂힌 튜브 학원 강사 Y씨의 경우 방의 평등주의 부록 큐브에 관한 인포그래픽 - 서울 소재 대학생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