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89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89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489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489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총 4부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청소년복지의 기초를 중심으로 집필되었고, 제2부는 청소년복지의 실제, 제3부는 청소년복지의 제도와 행정, 그리고 제4부는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동향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기획한 청소년지도사 총서 시리즈 중 하나인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집필자들은 과거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발간했던 청소년복지론과 비교하여 많은 부분에서 그동안 변화된 내용을 수용하고자 하였으며, 이번에 발간된 제2판에서는 더 나아가 최근 개정된 관련법과 제도의 구체적인 내용을 반영하고자 최선을 다하였다. 새로 개정된 이 지도자 교재는 청소년학을 연구하는 학자나 현장의 청소년지도자, 그리고 청소년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훌륭한 참고도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소개]
집필진
제1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2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3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4장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제5장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제6장 설인자(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제7장 설인자(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제8장 김경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9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10장 주은지(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교수)
제11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2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3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4장 이봉주(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5장 이봉주(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기획한 청소년지도사 총서 시리즈 중 하나인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집필자들은 과거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발간했던 청소년복지론과 비교하여 많은 부분에서 그동안 변화된 내용을 수용하고자 하였으며, 이번에 발간된 제2판에서는 더 나아가 최근 개정된 관련법과 제도의 구체적인 내용을 반영하고자 최선을 다하였다. 새로 개정된 이 지도자 교재는 청소년학을 연구하는 학자나 현장의 청소년지도자, 그리고 청소년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훌륭한 참고도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소개]
집필진
제1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2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3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4장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제5장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제6장 설인자(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제7장 설인자(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제8장 김경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9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10장 주은지(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교수)
제11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2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3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4장 이봉주(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5장 이봉주(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목차
목차
발간사 3
머리말 5
Part 1 청소년 심리의 이해
Chapter 01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13
제1절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13
제2절 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 23
제3절 청소년심리학의 성격 30
제4절 청소년심리학의 연구방법 38
Chapter 02 이론적 조망 47
제1절 이론의 정의 47
제2절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관점 49
Part 2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
Chapter 03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 81
제1절 신체변화 81
제2절 호르몬의 역할 91
제3절 심리적 역할 94
Part 2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
Chapter 03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 81
제1절 신체변화 81
제2절 호르몬의 역할 91
제3절 심리적 영향 94
Chapter 04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109
제1절 지능과 인지발달 109
제2절 청소년기 인지발달의 특징 118
제3절 청소년기의 사회인지 129
제4절 청소년기의 창의성 134
Chapter 05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141
제1절 도덕성의 개념과 청소년의 도덕성 수준 141
제2절 도덕성 발달이론 148
제3절 도덕성 교육 159
Chapter 06 청소년기의 성격발달 169
제1절 성격의 의미 169
제2절 성격이론 172
제3절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4
제4절 청소년기 동인의 성격변화 189
Chapter 07 청소년기 자아의 의미와 자아 정체감의 발달 201
제1절 청소년기의 자아와 정체감의 의미 201
제2절 자아 정체감의 이론적 특징과 형성과정 211
Chapter 08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237
제1절 정서의 의미와 변화과정 237
제2절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과 형태 244
제3절 청소년기의 정서장애와 스트레스 258
Part 3 청소년기의 사회적 맥락
Chapter 09 청소년기의 성과 성역할 267
제1절 청소년기의 성심리 발달 267
제2절 청소년기의 성문제 270
제3절 청소년기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 286
Chapter 10 청소년기의 학업과 진로 297
제1절 청소년과 학업 297
제2절 청소년과 진로 319
제3절 청소년과 일 333
Chapter 11 청소년기의 가정 345
제1절 청소년기의 가족관계 346
제2절 부모의 양육스타일 355
제3절 가족갈등과 의사소통 361
제4절 청소년기 자율성 365
제5절 부모의 이혼 370
Chapter 1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383
제1절 청소년과 또래 관계 383
제2절 또래 집단의 형성 387
제3절 청소년기 친구관계 394
Chapter 13 청소년기의 여가 415
제1절 여가의 개념과 중요성 415
제2절 청소년의 여가활동 실태와 특징 423
제3절 청소년 여가의 영향 426
Part 4 청소년 문제행동
Chapter 14 청소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437
제1절 심리적 부적응의 정의와 진단기준 437
제2절 청소년기의 주요 심리적 부적응 439
찾아보기 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