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89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89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489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489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21세기 새로운 사회를 창조하고 이끌어 갈 주체는 오늘의 청소년들이므로 청소년 관련 학자나 청소년관련 시설이나 단체 종사자들의 사명은 실로 중차대합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1989년 설립 이래, 청소년들의 사람의 질 향상을 위한 법적, 제도적 체계를 확립하고, 주요 청소년정책을 수립, 진행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성함양과 잠재력 계발, 디지털, 글로벌 역량 강화, 청소년참여와 활동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일본, 중국, 호주 등 세계 10여 개국이 참여하는 세계청소년연구개발협의회(The World Association of Research and Development for Youth)의 창립을 주도하여 국제적인 청소년 전문 연구개발 기관으로서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정부출연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정책수립, 정책개발, 정책평가 등에 주력하는 한편, 바람직한 청소년 교육을 위한 교재개발에도 꾸준히 힘써 왔습니다. 그동안 수백 권의 연구보고서와 세미나 자료집, 청소년정책리포트 등을 발행하는 등 청소년발달과 육성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이 책은 총 4부 1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부는 청소년복지의 기초를 중심으로 집필되었고, 제2부는 청소년복지의 실제, 제3부는 청소년복지의 제도와 행정, 그리고 제4부는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동향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집필자들은 과거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발간했던 청소년복지론과 비교하여 많은 부분에서 그동안 변화된 내용을 수용하고자 하였으며, 이번에 발간된 제2판에서는 더 나아가 최근 개정된 이 지도자 교재는 청소년학을 연구하는 학자나 현장의 청소년지도자, 그리고 청소년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훌륭한 참고도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소개]
집필진
제1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2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3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4장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제5장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제6장 설인자(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제7장 설인자(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제8장 김경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9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10장 주은지(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교수)
제11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2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3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4장 이봉주(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5장 이봉주(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 책은 총 4부 1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부는 청소년복지의 기초를 중심으로 집필되었고, 제2부는 청소년복지의 실제, 제3부는 청소년복지의 제도와 행정, 그리고 제4부는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동향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집필자들은 과거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발간했던 청소년복지론과 비교하여 많은 부분에서 그동안 변화된 내용을 수용하고자 하였으며, 이번에 발간된 제2판에서는 더 나아가 최근 개정된 이 지도자 교재는 청소년학을 연구하는 학자나 현장의 청소년지도자, 그리고 청소년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훌륭한 참고도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소개]
집필진
제1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2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3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4장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제5장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제6장 설인자(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제7장 설인자(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제8장 김경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9장 박영균(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제10장 주은지(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교수)
제11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2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3장 김주일(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4장 이봉주(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5장 이봉주(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목차
목차
발간사 3
머리말 5
Part 1 청소년 복지의 기초
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13
제1절 청소년의 이해 14
제2절 청소년복지의 개념 31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55
제1절 청소년복지의 발달 56
제2절 청소년복지의 분야 69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85
제1절 전문적 접근방법 86
제2절 정책적 접근방법 109
제3절 통합적 접근방법 133
Part 2 청소년복지의 실제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139
제1절 가족의 개념과 의의 140
제2절 가족의 변화와 청소년의 발달과 문제 150
제3절 청소년복지에서의 가족의 역할 158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167
제1절 학교문화의 의미와 특성 168
제2절 학교문화와 청소년의 발달과 문제 175
제3절 청소년 문화복지에서의 학교의 역할 181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189
제1절 여자청소년에 대한 성폭력 190
제2절 미혼모 복지 197
제3절 청소년 성매매 219
제4절 여자청소년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방안 238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243
제1절 비행청소년의 개념 및 유형 244
제2절 비행청소년의 특성과 현황 247
제3절 청소년비행의 원인 254
제4절 비행청소년의 복지사업의 현황과 대책 267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283
제1절 청소년과 일에 대한 제 시각 284
제2절 국내외 청소년 고용 프로그램 290
제3절 청소년의 경제활동 참여 실태 301
제4절 청소년의 경제활동 참여의 문제점 및 과제 306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313
제1절 장애청소년의 이해 314
제2절 장애청소년의 발달특성 317
제3절 장애청소년의 실태 323
제4절 장애청소년 복지정책 현황 333
제5절 장애청소년 복지의 전망과 과제 337
Chapter 01 학교폭력과 청소년복지 349
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350
제2절 학교폭력의 원인 353
제3절 학교폭력의 문제 358
제4절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방안 359
제5절 학교폭력 청소년 관련 정책 362
Part 3 청소년복지 제도와 행정
Chapter 11 청소년복지의 법적 기반 371
제1절 청소년복지 관련법의 개요 372
제2절 청소년복지 관련법 373
제3절 청소년 관련법 401
Chapter 12 청소년복지의 제도적 기반 409
제1절 청소년복지 제도의 발달 410
제2절 청소년복지 관련 기관 및 조직 413
제3절 청소년복지 관련 재정 424
제4절 청소년복지 관련 단체 및 시설과 전문 인력 425
Chapter 13 청소년복지행정 433
제1절 청소년복지행정의 개념과 주요 과정 434
제2절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계 437
제3절 청소년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442
Part 4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동향
Chapter 14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449
제1절 한국 청소년 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 450
제2절 적극적 포괄적 청소년개발의 목표 453
제3절 적극적 포괄적 청소년개발의 전략 460
Chapter 15 청소년복지의 동향 469
제1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복지에서 청소년과 함께하는 청소년복지 470
제2절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하는 청소년복지와 지역사회의 역할 474
제3절 평생교육과 청소년복지의 역할 477
제4절 정보격차(Digital Divide)와 청소년복지 478
제5절 청소년복지와 평가 480
찾아보기 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