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구현 방안
- 발행사항
-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 형태사항
- 485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94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94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Ⅰ. 서론 ㅣ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ㅣ 3
가. 연구의 필요성 ㅣ 3
나. 연구 목적 ㅣ 5
2. 연구 내용 ㅣ 6
가.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 탐색 ㅣ 6
나.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현황 분석 ㅣ 6
다.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 구안 ㅣ 6
라.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정책 방안 도출 ㅣ 7
3. 연구 방법 ㅣ 7
가. 문헌 연구 ㅣ 7
나. 전문가 협의 및 정책협의회 ㅣ 7
다. 수업 관찰 및 분석 ㅣ 8
라. 면담 ㅣ 8
마. 설문 조사 ㅣ 8
바. 세미나 ㅣ 8
Ⅱ.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 ㅣ 9
1.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덕목·인성역량 ㅣ 11
가. 인성의 개념 ㅣ 11
나. 인성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덕목·인성역량 ㅣ 15
2.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최근 동향 ㅣ 19
3. 각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의미와 방향 ㅣ 25
가. 국어과 ㅣ 25
나. 도덕과 ㅣ 33
다. 사회과 ㅣ 41
라. 음악과 ㅣ 49
마. 미술과 ㅣ 55
Ⅲ.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현황 ㅣ 61
1.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ㅣ 63
가. 수업 관찰 및 면담 추진 개요 ㅣ 63
나. 교과별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ㅣ 66
2. 설문 조사 결과 ㅣ 130
가. 조사 방법 및 내용 ㅣ 130
나. 초등학교 조사 결과 ㅣ 134
다. 중학교 조사 결과 ㅣ 173
라. 종합 및 시사점 ㅣ 211
Ⅳ.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방안 ㅣ 229
1.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의 기본 방향 ㅣ 231
2. 교과별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 ㅣ 242
가. 국어과 ㅣ 242
나. 도덕과 ㅣ 285
다. 사회과 ㅣ 317
라. 음악과 ㅣ 337
마. 미술과 ㅣ 357
Ⅴ.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지원 방안 ㅣ 379
1. 교육과정 차원의 지원 방안 ㅣ 381
가.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서의 인성교육 강화 명시 ㅣ 381
나. 인성교육을 위한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구체화 ㅣ 383
2. 교과 수업 차원의 지원 방안 ㅣ 390
가. 인성교육 친화적 교과서 개발 ㅣ 390
나. 교과별 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의 개발·보급 ㅣ 392
다. 교과별 인성교육 평가 방법의 개발·보급 ㅣ 396
라. 가정·지역 사회와 연계된 교과별 활동 연계 지원 ㅣ 397
마. 교과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지원 예산의 확대 ㅣ 400
바. 인성 함양을 위한 교과 수업 환경 구축 ㅣ 400
3. 교원 역랑 강화 방안 ㅣ 402
가. 교과 인성교육 강화 방안에 대한 학교장 연수 ㅣ 402
나. 교과 인성교육 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내실화 ㅣ 405
다.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 간 공동 연구 및 협의회 지원 ㅣ 407
Ⅵ. 요약 및 제언 ㅣ 411
1. 요약 ㅣ 413
2. 정책 제언 ㅣ 420
가. 교과 교육과정 개정 단계별 인성교육 반영 방안 명시 ㅣ 420
나. 교과용 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심의·검정·인정기준’의 보완 ㅣ 422
다.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의 보완 및 적용 ㅣ 425
라.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정보 공유 온라인 시스템 개발 ㅣ 426
마.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추진 종합 계획의 구축 ㅣ 428
* 참고문헌 ㅣ 431
* ABSTRACT ㅣ 443
* 부록: <교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 실태조사 설문지> ㅣ 447
1. 교사용 설문지 ㅣ 449
2. 학생용 설문지 ㅣ 479
3. 학부모용 설문지 ㅣ 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