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ADHD 학생의 뇌영상 진단 및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형태사항
214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93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93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Ⅰ. 서론 ㅣ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ㅣ 3 2. 주요 연구 내용 ㅣ 5 3. 연구 추진 방법 ㅣ 6 Ⅱ. 신경교육학에 기반한 ADHD의 특성과 중재 ㅣ 9 1. 신경교육학 ㅣ 11 가. 신경교육학의 개념과 교육적 활용 ㅣ 11 나. 신경교육학 연구 도구 및 방법 ㅣ 12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ㅣ 14 가. ADHD의 특성 ㅣ 15 나. ADHD의 발병원인 ㅣ 19 다. ADHD의 치료적 중재 ㅣ 21 3. ADHD의 인지적 결함과 신경교육학적 중재 ㅣ 24 가. ADHD의 인지적 결함과 작업기억 ㅣ 25 나. 작업기억의 측정 ㅣ 27 다. 뇌기반 작업기억 훈련의 효과 ㅣ 31 4.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ㅣ 33 가.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개관 ㅣ 33 나. 작업기억 증진을 위한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분석 ㅣ 36 다. 작업기억 훈련 과제 분석 ㅣ 42 5. 요약 및 시사점 ㅣ 47 Ⅲ. 연구 방법 ㅣ 51 1. 연구 설계 ㅣ 53 가. 연구 개요 ㅣ 53 나. 연구 대상 ㅣ 54 다. 실험 설계 ㅣ 55 2. 연구 도구 ㅣ 56 가. 선별검사 도구 ㅣ 57 나. 임상진단 도구 ㅣ 60 다. 뇌영상 진단 도구 및 과제 ㅣ 74 3. 연구 절차 ㅣ 77 가. 대상 모집 ㅣ 77 나. 선별검사 시행 ㅣ 79 다. 임상진단 시행 ㅣ 82 라. 뇌영상 진단 시행 ㅣ 85 마. 프로그램 개발 절차 ㅣ 86 4. 자료 분석 방법 ㅣ 87 가. 임상진단검사 결과 분석 방법 ㅣ 87 나. 뇌영상 진단 결과 분석 방법 ㅣ 88 Ⅳ. 임상 및 뇌영상 진단 결과 ㅣ 91 1. 임상진단 결과 ㅣ 93 가. 지능검사 결과 ㅣ 93 나. 주의력검사 결과 ㅣ 95 다. 실행기능검사 결과 ㅣ 98 라. 부모용 진단 검사 결과 ㅣ 107 2. 뇌영상 진단 결과 ㅣ 109 가. 과제수행시의 뇌 활성화 패턴 비교 ㅣ 109 나. 과제 수행과 뇌 활성화 패턴의 관계 ㅣ 120 다. ADHD 학생의 뇌기능적 특성 ㅣ 133 3. 요약 및 시사점 ㅣ 133 Ⅴ. KICE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설계 ㅣ 135 1. 개발방향 및 특징 ㅣ 137 2. K-WEP 개관 ㅣ 138 가. 프로그램 사용 대상 ㅣ 138 나. 프로그램 시행 시간 및 기간 ㅣ 139 다. 프로그램 구조 및 진행 방법 ㅣ 139 3. K-WEP 훈련 영역 및 과제 ㅣ 140 가. 작업기억 유지기능 훈련 과제 ㅣ 142 나. 작업기억 실행기능 훈련 과제 ㅣ 147 4. K-WEP 프로토타입 ㅣ 153 가. 프로그램 예시 화면 ㅣ 153 나. 게임 명세 ㅣ 155 Ⅵ. 결론 및 제언 ㅣ 157 1. 결론 및 후속 연구 제안 ㅣ 159 가. 결론 ㅣ 159 나. 학술적 가치와 효용성 ㅣ 161 다. 후속 연구 제안 ㅣ 163 2. 정책 제언 ㅣ 167 가. 정책 대안의 추진 기반 ㅣ 167 나. 정책 방안 및 추진전략 ㅣ 169 * 참고문헌 ㅣ 179 * ABSTRACT ㅣ 195 * 부록 ㅣ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