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ADHD 학생의 뇌영상 진단 및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개발
- 발행사항
-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 형태사항
- 214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ADHD,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신경교육학,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93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93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Ⅰ. 서론 ㅣ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ㅣ 3
2. 주요 연구 내용 ㅣ 5
3. 연구 추진 방법 ㅣ 6
Ⅱ. 신경교육학에 기반한 ADHD의 특성과 중재 ㅣ 9
1. 신경교육학 ㅣ 11
가. 신경교육학의 개념과 교육적 활용 ㅣ 11
나. 신경교육학 연구 도구 및 방법 ㅣ 12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ㅣ 14
가. ADHD의 특성 ㅣ 15
나. ADHD의 발병원인 ㅣ 19
다. ADHD의 치료적 중재 ㅣ 21
3. ADHD의 인지적 결함과 신경교육학적 중재 ㅣ 24
가. ADHD의 인지적 결함과 작업기억 ㅣ 25
나. 작업기억의 측정 ㅣ 27
다. 뇌기반 작업기억 훈련의 효과 ㅣ 31
4.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ㅣ 33
가.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개관 ㅣ 33
나. 작업기억 증진을 위한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분석 ㅣ 36
다. 작업기억 훈련 과제 분석 ㅣ 42
5. 요약 및 시사점 ㅣ 47
Ⅲ. 연구 방법 ㅣ 51
1. 연구 설계 ㅣ 53
가. 연구 개요 ㅣ 53
나. 연구 대상 ㅣ 54
다. 실험 설계 ㅣ 55
2. 연구 도구 ㅣ 56
가. 선별검사 도구 ㅣ 57
나. 임상진단 도구 ㅣ 60
다. 뇌영상 진단 도구 및 과제 ㅣ 74
3. 연구 절차 ㅣ 77
가. 대상 모집 ㅣ 77
나. 선별검사 시행 ㅣ 79
다. 임상진단 시행 ㅣ 82
라. 뇌영상 진단 시행 ㅣ 85
마. 프로그램 개발 절차 ㅣ 86
4. 자료 분석 방법 ㅣ 87
가. 임상진단검사 결과 분석 방법 ㅣ 87
나. 뇌영상 진단 결과 분석 방법 ㅣ 88
Ⅳ. 임상 및 뇌영상 진단 결과 ㅣ 91
1. 임상진단 결과 ㅣ 93
가. 지능검사 결과 ㅣ 93
나. 주의력검사 결과 ㅣ 95
다. 실행기능검사 결과 ㅣ 98
라. 부모용 진단 검사 결과 ㅣ 107
2. 뇌영상 진단 결과 ㅣ 109
가. 과제수행시의 뇌 활성화 패턴 비교 ㅣ 109
나. 과제 수행과 뇌 활성화 패턴의 관계 ㅣ 120
다. ADHD 학생의 뇌기능적 특성 ㅣ 133
3. 요약 및 시사점 ㅣ 133
Ⅴ. KICE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설계 ㅣ 135
1. 개발방향 및 특징 ㅣ 137
2. K-WEP 개관 ㅣ 138
가. 프로그램 사용 대상 ㅣ 138
나. 프로그램 시행 시간 및 기간 ㅣ 139
다. 프로그램 구조 및 진행 방법 ㅣ 139
3. K-WEP 훈련 영역 및 과제 ㅣ 140
가. 작업기억 유지기능 훈련 과제 ㅣ 142
나. 작업기억 실행기능 훈련 과제 ㅣ 147
4. K-WEP 프로토타입 ㅣ 153
가. 프로그램 예시 화면 ㅣ 153
나. 게임 명세 ㅣ 155
Ⅵ. 결론 및 제언 ㅣ 157
1. 결론 및 후속 연구 제안 ㅣ 159
가. 결론 ㅣ 159
나. 학술적 가치와 효용성 ㅣ 161
다. 후속 연구 제안 ㅣ 163
2. 정책 제언 ㅣ 167
가. 정책 대안의 추진 기반 ㅣ 167
나. 정책 방안 및 추진전략 ㅣ 169
* 참고문헌 ㅣ 179
* ABSTRACT ㅣ 195
* 부록 ㅣ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