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 분석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
- 형태사항
- 308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44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44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ㅣ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3
2. 연구 내용ㅣ6
3. 연구 방법 및 절차ㅣ8
Ⅱ.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이론적 고찰ㅣ25
1. 농어촌 소규모 학교 관련 선행연구 분석ㅣ27
2. 초등학생의 학습 및 학습경험ㅣ38
3. 소결ㅣ49
Ⅲ.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ㅣ51
1. 환경 요인 관련 난점ㅣ53
2. 소규모 학생 수 요인 관련 난점ㅣ58
3. 소결ㅣ69
Ⅳ.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ㅣ71
1. 학생 현황ㅣ73
2. 복식 학급 운영ㅣ88
3.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에서의 학습경험ㅣ95
4.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ㅣ120
5. 소결ㅣ123
Ⅴ.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면담 및수업관찰 결과 분석ㅣ125
1.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학습경험ㅣ127
2. 학생 간 상호작용에 기반한 학습경험ㅣ136
3. 지역 연계 학습 관련 경험ㅣ144
4. 문화·예술 및 체육 관련 학습경험ㅣ155
5. 소결ㅣ162
Ⅵ.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의 질 제고 방안 탐색ㅣ165
1. 학교 교육과정 운영 개선ㅣ167
2. 교과 교육과정 운영 개선ㅣ184
3. 다문화 교육 강화 ㅣ187
4. 법적 기반 확충ㅣ192
5. 소결ㅣ193
Ⅶ. 결론 및 논의ㅣ195
1. 결론ㅣ197
2. 논의ㅣ199
* 참고문헌ㅣ205
* ABSTRACTㅣ215
* 부록ㅣ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