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탐색: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를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형태사항
306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93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93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Ⅰ. 서론 ㅣ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ㅣ 3 2. 연구 내용 ㅣ 5 가.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ㅣ 6 나. 교과 교육과정 개선에 따른 교수?학습 실천 전략과 적용 방안 탐색 ㅣ 7 다. 핵심역량 계발에 적합한 교육평가 실천 전략과 적용 방안 탐색 ㅣ 8 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지원 방안 탐색 ㅣ 8 3. 연구 방법 ㅣ 9 가. 문헌 분석 ㅣ 9 나. 설문조사 ㅣ 9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전문가 Working group 구성·운영 ㅣ 10 라. 워크숍 및 세미나 ㅣ 12 Ⅱ.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탐색 방향 설정 ㅣ 13 1. 미래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의미 및 특징 ㅣ 15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범주 ㅣ 15 나.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성격 및 특징 ㅣ 20 2.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 방향 설정 ㅣ 22 가.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탐색 방향 설정 ㅣ 22 나.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 방향 설정 ㅣ 24 Ⅲ.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ㅣ 27 1. 국어과 개선 방향 ㅣ 29 가.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자국어 교육과정의 접근 유형 ㅣ 29 나.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자국어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ㅣ 30 다.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자국어 교육과정 분석 결과가 주는 시사점 ㅣ 49 나. 국어과의 중점 핵심역량 계발과 교육과정 구조화 방향 ㅣ 51 다.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현황 ㅣ 67 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ㅣ 73 2. 사회과 개선 방향 ㅣ 93 가.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사회과 교육과정 ㅣ 93 나. 사회과 중점 핵심역량의 선정과 의미 ㅣ 112 다.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현황 ㅣ 128 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ㅣ 144 3. 체육과 개선 방향 ㅣ 159 가.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체육과 교육과정 분석 ㅣ 159 나. 체육과 중점 핵심역량의 선정과 의미 ㅣ 165 다.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현황 ㅣ 171 라.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체육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181 Ⅳ.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실천 방안 ㅣ 193 1.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선행연구 분석 ㅣ 195 가. 핵심역량 계발 관련 국내외 교육과정 연구 ㅣ 195 나. 핵심역량 관련 국내외 교수·학습 연구 ㅣ 197 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ㅣ 199 2.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성 ㅣ 201 가.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 설정 절차 ㅣ 201 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 ㅣ 202 다. 협력과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의 적용 방향 ㅣ 206 3.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사 역할과 수업 전략 ㅣ 208 가. 수업 계획 및 실행자로서의 역할 ㅣ 208 나. 학습관리자로서의 역할 ㅣ 215 Ⅴ. 미래 핵심역량의 평가 방안 ㅣ 219 1. 미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필요성 ㅣ 222 2. 미래 핵심역량 평가 현황 ㅣ 223 가. 중학교 ㅣ 223 나. 초등학교 ㅣ 225 3. 미래 핵심역량 평가 전략 ㅣ 229 가. 평가의 목적 진술 ㅣ 229 나. 잠재적 속성(또는 기능)에 대한 모형 결정 ㅣ 230 다. 평가 과제의 개발과 분석 ㅣ 230 라. 심리측정 모형의 상세화 ㅣ 232 마. 모형 추정을 위한 통계적 방법의 선택 ㅣ 232 바. 피험자와 교사 등을 위한 결과 보고 ㅣ 233 4. 미래 핵심역량 관련 평가 도구 ㅣ 235 가.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능력 평가 ㅣ 235 나. 의사소통과 협력 평가 ㅣ 237 다. 창의성(creativity) 평가 ㅣ 240 라.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 평가 ㅣ 241 마. 비판적 사고 평가 ㅣ 242 바. 자기-주도적 학습 ㅣ 242 5. 교과 기반의 미래 핵심역량 평가 사례 ㅣ 244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ㅣ 251 1. 요약 ㅣ 253 가. 미래 핵심역량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개선 방향 설정 ㅣ 253 나.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ㅣ 254 다.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실천 방안 ㅣ 257 라. 미래 핵심역량의 평가 방안 ㅣ 258 2. 정책제언 ㅣ 259 가. 핵심역량 중심의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ㅣ 259 나. 핵심역량 중심의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실천을 위한 제언 ㅣ 262 * 참고문헌 ㅣ 271 * 참고사이트 ㅣ 283 * ABSTRACT ㅣ 285 * 부록 ㅣ 289 [부록 1]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의견 조사 ㅣ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