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각국의 특별주제(진로교육·학교폭력·글로벌 시민교육)관련 현황
- 발행사항
-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 형태사항
- 265 p: 삽도, 30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94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94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진로교육
Ⅰ. 뉴질랜드 ㅣ 3
1. 서문 ㅣ 3
2. 진로 및 직업교육에 관한 정책 현황 ㅣ 3
3. 뉴질랜드 학교의 직업교육과 지도(Career Education and Guidance inNew Zealand Schools)의 지침서에 관하여 ㅣ 4
4. 커리어 뉴질랜드(Career New Zealand)에 대하여 ㅣ 8
5. 진로교육의 시작인 ‘Youth Guarantee’에 관하여 ㅣ 12
6. 학교 내 구체적 실천 사례들 ㅣ 16
Ⅱ. 미국 ㅣ 20
1. 직업기술교육(CTE)을 실행하는 기관 ㅣ 22
2. 직업기술교육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ㅣ 25
3. 직업기술교육 수업 참여 유형 ㅣ 30
4. 직업기술교육의 성과 ㅣ 33
Ⅲ. 싱가포르 ㅣ 38
1. 싱가포르 국가의 진로교육 ㅣ 38
2. 진로교육의 중요성 ㅣ 38
3. 진로교육 접근 방식 ㅣ 38
4. 학년별 진로교육 특성 ㅣ 39
5. Ecareer.sg 웹사이트 ㅣ 41
6. 진로교육 속의 학부모의 역할 ㅣ 41
Ⅳ. 일본 ㅣ 50
1. 왜 ‘커리어 교육’이 필요한가 ㅣ 50
2. 학교가 사회와 협동해 ‘커리어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 학교, 교육위원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ㅣ 54
3. 어떻게 하면 학교 외부의 교육 자원과 제휴·협동한 ‘커리어 교육’이 보다 활성화 되는가? ㅣ 63
4. 마지막에 ㅣ 74
Ⅴ. 프랑스 ㅣ 76
1. 진로지도 ㅣ 76
2. 진로-직업교육 ㅣ 79
3. 직업교육 ㅣ 82
4. 통계자료 ㅣ 86
Ⅵ. 핀란드 ㅣ 94
1. 머리말 ㅣ 94
2. 기초교육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ㅣ 94
3. 일반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ㅣ 96
4. 직업고등학교(Vocational School)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ㅣ 97
5. 고등교육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ㅣ 98
6. 진로교육 상담 교사 교육 ㅣ 100
7. 교육 및 직업 서비스 지원을 위한 웹 기반 서비스 ㅣ 100
8. 종합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사례 - Nummenpakan Koulu ㅣ 100
9. 직업고등학교 및 직업교육 ㅣ 105
10. 맺음말 ㅣ 110
11. 참고문헌 ㅣ 110
학교 폭력
Ⅰ. 대만 ㅣ 115
1. 학교폭력이란 ㅣ 115
2. 대만의 학교폭력 실태 ㅣ 117
3.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정책적 노력 ㅣ 119
4.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교육적 노력 ㅣ 128
5.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법률적 노력 ㅣ 131
Ⅱ. 멕시코 ㅣ 135
1. 멕시코의 학교폭력 현황 ㅣ 135
2. 학교폭력과 관련된 행위자들 ㅣ 138
3. 폭력방지를 위한 학생지도 지침 ㅣ 140
Ⅲ. 중국 ㅣ 154
1. 학생 상해 사고 처리조치 ㅣ 154
2. 중화인민공화국 미성년자범죄 예방법 ㅣ 161
3. 학교 및 주변 치안 종합관리 사업 총결산 ㅣ 171
4. 학교 및 유치원 내 안전보장 ㅣ 174
Ⅳ. 캐나다 ㅣ 177
1. 개요 ㅣ 177
2. 약자 괴롭힘 방지와 중재계획 ㅣ 177
3. 점진적 규율(progressive discipline) ㅣ 181
4. 안전하고 수용하는 학교 만들기를 위한 수용하는 학교 법(Accepting Schools Act, 법안 13) ㅣ 181
5. 행동 강령 ㅣ 183
6. 학교에서 발생하는 약자 괴롭힘과 같은 심각한 사건들을 보고하는 방법과 대응하는 방법 ㅣ 184
7. 약자 괴롭힘에 대한 학부모 안내서 ㅣ 188
8. 추가 자료 ㅣ 195
Ⅴ. 호 주 ㅣ 197
1. 학교폭력 ㅣ 197
2. 따돌림(Bullying) ㅣ 211
3. 참고문헌 ㅣ 217
글로벌 시민 교육
Ⅰ. 독일 ㅣ 221
1. 글로벌 교육의 개요 ㅣ 221
2. 글로벌 교육을 위한 길라잡이 안내가이드 ㅣ 227
3. 글로벌 교육을 위한 길라잡이 가이드의 모범적인 사용법 ㅣ 235
Ⅱ. 영국 ㅣ 240
1. 들어가며 ㅣ 240
2. 시민교육 교육과정, 교수 · 학습 및 평가 ㅣ 241
3. 시민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 질 제고 방안 및 최근 동향 ㅣ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