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각국의 특별주제(진로교육·학교폭력·글로벌 시민교육)관련 현황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형태사항
265 p: 삽도, 30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94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94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진로교육 Ⅰ. 뉴질랜드 ㅣ 3 1. 서문 ㅣ 3 2. 진로 및 직업교육에 관한 정책 현황 ㅣ 3 3. 뉴질랜드 학교의 직업교육과 지도(Career Education and Guidance inNew Zealand Schools)의 지침서에 관하여 ㅣ 4 4. 커리어 뉴질랜드(Career New Zealand)에 대하여 ㅣ 8 5. 진로교육의 시작인 ‘Youth Guarantee’에 관하여 ㅣ 12 6. 학교 내 구체적 실천 사례들 ㅣ 16 Ⅱ. 미국 ㅣ 20 1. 직업기술교육(CTE)을 실행하는 기관 ㅣ 22 2. 직업기술교육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ㅣ 25 3. 직업기술교육 수업 참여 유형 ㅣ 30 4. 직업기술교육의 성과 ㅣ 33 Ⅲ. 싱가포르 ㅣ 38 1. 싱가포르 국가의 진로교육 ㅣ 38 2. 진로교육의 중요성 ㅣ 38 3. 진로교육 접근 방식 ㅣ 38 4. 학년별 진로교육 특성 ㅣ 39 5. Ecareer.sg 웹사이트 ㅣ 41 6. 진로교육 속의 학부모의 역할 ㅣ 41 Ⅳ. 일본 ㅣ 50 1. 왜 ‘커리어 교육’이 필요한가 ㅣ 50 2. 학교가 사회와 협동해 ‘커리어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 학교, 교육위원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ㅣ 54 3. 어떻게 하면 학교 외부의 교육 자원과 제휴·협동한 ‘커리어 교육’이 보다 활성화 되는가? ㅣ 63 4. 마지막에 ㅣ 74 Ⅴ. 프랑스 ㅣ 76 1. 진로지도 ㅣ 76 2. 진로-직업교육 ㅣ 79 3. 직업교육 ㅣ 82 4. 통계자료 ㅣ 86 Ⅵ. 핀란드 ㅣ 94 1. 머리말 ㅣ 94 2. 기초교육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ㅣ 94 3. 일반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ㅣ 96 4. 직업고등학교(Vocational School)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ㅣ 97 5. 고등교육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ㅣ 98 6. 진로교육 상담 교사 교육 ㅣ 100 7. 교육 및 직업 서비스 지원을 위한 웹 기반 서비스 ㅣ 100 8. 종합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및 상담 사례 - Nummenpakan Koulu ㅣ 100 9. 직업고등학교 및 직업교육 ㅣ 105 10. 맺음말 ㅣ 110 11. 참고문헌 ㅣ 110 학교 폭력 Ⅰ. 대만 ㅣ 115 1. 학교폭력이란 ㅣ 115 2. 대만의 학교폭력 실태 ㅣ 117 3.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정책적 노력 ㅣ 119 4.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교육적 노력 ㅣ 128 5.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법률적 노력 ㅣ 131 Ⅱ. 멕시코 ㅣ 135 1. 멕시코의 학교폭력 현황 ㅣ 135 2. 학교폭력과 관련된 행위자들 ㅣ 138 3. 폭력방지를 위한 학생지도 지침 ㅣ 140 Ⅲ. 중국 ㅣ 154 1. 학생 상해 사고 처리조치 ㅣ 154 2. 중화인민공화국 미성년자범죄 예방법 ㅣ 161 3. 학교 및 주변 치안 종합관리 사업 총결산 ㅣ 171 4. 학교 및 유치원 내 안전보장 ㅣ 174 Ⅳ. 캐나다 ㅣ 177 1. 개요 ㅣ 177 2. 약자 괴롭힘 방지와 중재계획 ㅣ 177 3. 점진적 규율(progressive discipline) ㅣ 181 4. 안전하고 수용하는 학교 만들기를 위한 수용하는 학교 법(Accepting Schools Act, 법안 13) ㅣ 181 5. 행동 강령 ㅣ 183 6. 학교에서 발생하는 약자 괴롭힘과 같은 심각한 사건들을 보고하는 방법과 대응하는 방법 ㅣ 184 7. 약자 괴롭힘에 대한 학부모 안내서 ㅣ 188 8. 추가 자료 ㅣ 195 Ⅴ. 호 주 ㅣ 197 1. 학교폭력 ㅣ 197 2. 따돌림(Bullying) ㅣ 211 3. 참고문헌 ㅣ 217 글로벌 시민 교육 Ⅰ. 독일 ㅣ 221 1. 글로벌 교육의 개요 ㅣ 221 2. 글로벌 교육을 위한 길라잡이 안내가이드 ㅣ 227 3. 글로벌 교육을 위한 길라잡이 가이드의 모범적인 사용법 ㅣ 235 Ⅱ. 영국 ㅣ 240 1. 들어가며 ㅣ 240 2. 시민교육 교육과정, 교수 · 학습 및 평가 ㅣ 241 3. 시민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 질 제고 방안 및 최근 동향 ㅣ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