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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발행사항
서울: 시간여행, 2014
형태사항
259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06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06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가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계속해서 들려온다. 정부는 대학 교직과목에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과목을 의무화하는 등 대책을 내놓지만 아이들의 고통은 줄어들지는 않고 있다. 이에 이 책은 예비교사와 현장교사, 전문 인력, 학교폭력 예방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을 위해, 학교 폭력이 발생했을 때부터 해결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생생히 담아냈다. 피해자를 위한 모니터링을 비롯하여, ‘오리발형’, ‘발뺌형’, ‘책임 전가형’ 등 여러 모습으로 분화되는 가해자에 대한 상담기법을 소개한다. 전문성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법’ 각 조항을 해설한다. 아울러, 오랫동안 상담을 해온 저자들의 경험을 살려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도 선보임으로써,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 그리고 대책을 모색한다.
목차
목차 머리말 학교폭력, 예방에서 상담과 치유까지 1장. 학교폭력법 이해 01 학교폭력법 제정 17 02 미국·일본의 학교폭력 관련 입법 현황 20 1 우리와 다른 입법 형식, 미국 2 일본의 「학교폭력방지대책추진법」? 03 학교폭력 정의와 유의점 27 04 「학교폭력법」?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33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2 전문상담교사 및 전담기구의 설치와 역할 3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개선과 지역 민간단체 참여 4 피해 학생의 보호 프로그램 5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와 학생부 기재의 문제점 6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의 분쟁조정과 민사상의 손해배상 05 「학교폭력법」?의 기타 개선사항 61 1 학교의 초동조치와 조사·보고 의무 규정 2 학교폭력 의심 사안 신고와 익명신고 3 사설학원의 협력 의무 2장. 학교폭력법 위기관리 01 학교폭력의 위기 현상과 관점의 이해 69 1 학교폭력의 위기 현상 2 학교폭력의 관점과 이해관계 02 위기관리를 위한 학교와 학부모의 책무 76 1 학교장의 책무 2 교사의 역할 3 학부모 및 상담자의 역할 03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학교와 교육청의 대응 82 1 학교 차원에서의 점검 항목 2 교육청 차원에서의 점검 항목 04 학교폭력의 위기 현상에 대한 대처방법 92 1 학교폭력 행위 2 학교폭력의 피해 및 가해 징후 읽기 3 학교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위기 대처하기 4 구체적인 위기관리 방법 05 학교폭력의 위기 상황 대처 모니터링 105 1 학교폭력 대처 마음가짐과 요령 2 피해 학생의 친구가 학교당국, 상담기관, 경찰에 신고하기 3 학급지도를 위한 모니터링 4 가해자 지도를 위한 모니터링 06 자치활동으로 극복하는 학교폭력의 위기 118 1 자치활동 2 학교 문화 변화를 통한 학교폭력 해결 3 외국의 학교폭력 대책 07 학교 급별에 따른 학교폭력의 위기관리 128 1 유아 따돌림의 위기와 관리 2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위기와 관리 3 중·고등학교 학교폭력의 위기와 관리 3장.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교육 그리고 치유프로그램 01 학교폭력 예방 및 상담의 이해 143 1 학교폭력 예방 및 상담을 위한 다차원적 접근 2 보건교사 및 전문상담교사 제도의 효율적 운용 방안과 문제점 02 상담실 연간 운영 계획 세우기 155 1 실천 가능성을 먼저 생각하기 2 지원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 찾기 03 갈등해결 또래중조 프로그램 162 1 청소년기 갈등해결교육 2 또래중조 프로그램 04 통합예술치유 프로그램 173 05 학교폭력 예방과 우울 치료로서의 숲 치유 프로그램 180 1 청소년의 우울 치유 및 자아 존중감 향상 2 숲 치유 프로그램 06 보건교육 강화 및 보건복지상담부서 설치 200 4장. 학교·지역사회의 협력 및 시민단체(NGO) 역할 01 학교폭력 예방 및 사후 대처를 위한 상담 네트워크 구축 207 1 학교 중심의 상담네트워크 구축 2 지역사회 기관·단체 상담 네트워크 구축 및 각종 협의체 구성 02 학교 주변 폭력 근절을 위한 노력 215 1 연합교외 생활지도 2 폭력 근절을 위한 관계 기관 03 시민단체의 역할, 안전한 학교 즐거운 교실 218 부록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