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 발행사항
- 서울: 시간여행, 2014
- 형태사항
- 259 p: 삽도, 23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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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06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06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가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계속해서 들려온다. 정부는 대학 교직과목에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과목을 의무화하는 등 대책을 내놓지만 아이들의 고통은 줄어들지는 않고 있다. 이에 이 책은 예비교사와 현장교사, 전문 인력, 학교폭력 예방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을 위해, 학교 폭력이 발생했을 때부터 해결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생생히 담아냈다.
피해자를 위한 모니터링을 비롯하여, ‘오리발형’, ‘발뺌형’, ‘책임 전가형’ 등 여러 모습으로 분화되는 가해자에 대한 상담기법을 소개한다. 전문성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법’ 각 조항을 해설한다. 아울러, 오랫동안 상담을 해온 저자들의 경험을 살려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도 선보임으로써,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 그리고 대책을 모색한다.
목차
목차
머리말 학교폭력, 예방에서 상담과 치유까지
1장. 학교폭력법 이해
01 학교폭력법 제정 17
02 미국·일본의 학교폭력 관련 입법 현황 20
1 우리와 다른 입법 형식, 미국
2 일본의 「학교폭력방지대책추진법」?
03 학교폭력 정의와 유의점 27
04 「학교폭력법」?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33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2 전문상담교사 및 전담기구의 설치와 역할
3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개선과 지역 민간단체 참여
4 피해 학생의 보호 프로그램
5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와 학생부 기재의 문제점
6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의 분쟁조정과 민사상의 손해배상
05 「학교폭력법」?의 기타 개선사항 61
1 학교의 초동조치와 조사·보고 의무 규정
2 학교폭력 의심 사안 신고와 익명신고
3 사설학원의 협력 의무
2장. 학교폭력법 위기관리
01 학교폭력의 위기 현상과 관점의 이해 69
1 학교폭력의 위기 현상
2 학교폭력의 관점과 이해관계
02 위기관리를 위한 학교와 학부모의 책무 76
1 학교장의 책무
2 교사의 역할
3 학부모 및 상담자의 역할
03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학교와 교육청의 대응 82
1 학교 차원에서의 점검 항목
2 교육청 차원에서의 점검 항목
04 학교폭력의 위기 현상에 대한 대처방법 92
1 학교폭력 행위
2 학교폭력의 피해 및 가해 징후 읽기
3 학교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위기 대처하기
4 구체적인 위기관리 방법
05 학교폭력의 위기 상황 대처 모니터링 105
1 학교폭력 대처 마음가짐과 요령
2 피해 학생의 친구가 학교당국, 상담기관, 경찰에 신고하기
3 학급지도를 위한 모니터링
4 가해자 지도를 위한 모니터링
06 자치활동으로 극복하는 학교폭력의 위기 118
1 자치활동
2 학교 문화 변화를 통한 학교폭력 해결
3 외국의 학교폭력 대책
07 학교 급별에 따른 학교폭력의 위기관리 128
1 유아 따돌림의 위기와 관리
2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위기와 관리
3 중·고등학교 학교폭력의 위기와 관리
3장.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교육 그리고 치유프로그램
01 학교폭력 예방 및 상담의 이해 143
1 학교폭력 예방 및 상담을 위한 다차원적 접근
2 보건교사 및 전문상담교사 제도의 효율적 운용 방안과 문제점
02 상담실 연간 운영 계획 세우기 155
1 실천 가능성을 먼저 생각하기
2 지원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 찾기
03 갈등해결 또래중조 프로그램 162
1 청소년기 갈등해결교육
2 또래중조 프로그램
04 통합예술치유 프로그램 173
05 학교폭력 예방과 우울 치료로서의 숲 치유 프로그램 180
1 청소년의 우울 치유 및 자아 존중감 향상
2 숲 치유 프로그램
06 보건교육 강화 및 보건복지상담부서 설치 200
4장. 학교·지역사회의 협력 및 시민단체(NGO) 역할
01 학교폭력 예방 및 사후 대처를 위한 상담 네트워크 구축 207
1 학교 중심의 상담네트워크 구축
2 지역사회 기관·단체 상담 네트워크 구축 및 각종 협의체 구성
02 학교 주변 폭력 근절을 위한 노력 215
1 연합교외 생활지도
2 폭력 근절을 위한 관계 기관
03 시민단체의 역할, 안전한 학교 즐거운 교실 218
부록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