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서울대학교통일학연구총서 21
북한이탈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도덕성, 법의식과 권위 인식
- 발행사항
-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 형태사항
- 250 p: 삽도, 23cm
- 총서명
- 서울대학교통일학연구총서; 21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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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06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06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북한이탈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도덕성, 법의식과 권위 인식]은 북한이탈청소년들이 북한 사회, 중국 사회, 한국 사회를 거치면서 서로 다른 사회의 도덕적 환경에 노출되어 복잡한 도덕 발달 과정을 겪었을 것에 주목해 북한이 어떤 도덕성을 지향하고 교육하는지 알아고, 북한이탈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집, 연구, 분석한 책이다.
목차
목차
서울대학교통일학연구총서를 내면서
머리말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심리적 특성과 도덕성
1)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심리적 특성
2) 북한의 정치?사회적 배경과 도덕 교육
제2장 이론적 배경
1.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
2)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
3) 도덕성의 정서적 측면
2. 법의식 발달
1) 법과 법의식
2) 법사회화
3) 청소년의 법의식
3. 권위 인식 발달
1) 권위와 권력
2) 권위와 청소년의 도덕적 사회화
제3장 연구방법 및 대상
1. 양적 연구 및 질적 연구의 조사대상 및 방법
1) 조사방법
2) 양적 조사 대상자 특성
2. 양적 연구의 조사도구
1) 도덕성
2) 법의식
3) 권위 인식
제4장 북한이탈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도덕성 비교
1. 북한이탈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도덕성
1) 도덕판단 수준
2) 친사회성
3) 도덕 정서: 수치심, 죄책감, 공감
2. 북한이탈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법의식
1) 법추론
2) 법의식
3) 법 용어 연상
3. 북한이탈청소년과 남한청소년의 권위 인식
1) 권력 인식 및 존경심
2) 권위의 서열화
제5장 북한이탈청소년의 도덕성 사회화 과정
1. 북한에서의 도덕 교육
1) 가정에서의 도덕 교육
2) 학교에서의 도덕 교육
2. 북한에서의 권위 인식
1) 합법적 권위
2) 카리스마적 권위
3) 전통적 권위
3. 탈북과정 및 남한 정착 후 도덕성의 재사회화
제6장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양적 연구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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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