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학교폭력과 괴롭힘 예방: 원인진단과 대응
- 발행사항
- 서울: 학지사, 2014
- 형태사항
- 482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2013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2S1A5B8A02027689)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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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09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09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교사양성과정에 새롭게 도입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강의에 사용할 전문적인 교재로서 기획되었다. 저자들은 학교폭력이 법, 정책, 심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지식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룬 대학 교재가 부족하다는 의견에 공감하며, 총 14개의 다양한 주제로 책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즉, 제1부 ‘학교폭력의 현상과 원인’에서는 학교폭력의 개념, 원인, 영향 등에 대한 최근의 논의와 이론을 다루었으며, 제2부 ‘학교폭력 관련 법과 제도’에서는 학교폭력과 관련된 정책이나 법, 사안처리, 판례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아울러 제3부의 ‘학교폭력의 예방과 개입’에서는 학교폭력으로 인한 정신건강, 학교폭력 관련 개입치유 프로그램 등을 다루어 교사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이 책은 무엇보다 각각의 주제에 대해 조예가 깊은 전문가가 집필하였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교육부의 정책중점연구소인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의 연구진이 교재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특수 분야에 대해서는 저명한 전문가에게 원고 집필을 의뢰하는 방식으로 집필진을 구성하였다. 교재 개발에 참여한 저자들은 교육정책, 교육상담, 교육과정, 교육사회학, 학교심리학, 법사회학, 정신건강의학 등 다양한 전공에서 오랜 기간 학교폭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 온 현직 교수 또는 박사다.
이 책은 본래 대학에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의 과목을 수강하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신장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하지만 각각의 주제를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집필하였다는 점에서 현재 일선 학교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직교사는 물론, 학생과 직접 상담하며 지원하고 있는 청소년 상담사, 정책을 입안하거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현장 전문가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저자들은 교사와 현장전문가가 이 책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신장하여 궁극적으로는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길 소망하고 있다.
이 책은 무엇보다 각각의 주제에 대해 조예가 깊은 전문가가 집필하였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교육부의 정책중점연구소인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의 연구진이 교재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특수 분야에 대해서는 저명한 전문가에게 원고 집필을 의뢰하는 방식으로 집필진을 구성하였다. 교재 개발에 참여한 저자들은 교육정책, 교육상담, 교육과정, 교육사회학, 학교심리학, 법사회학, 정신건강의학 등 다양한 전공에서 오랜 기간 학교폭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 온 현직 교수 또는 박사다.
이 책은 본래 대학에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의 과목을 수강하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신장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하지만 각각의 주제를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집필하였다는 점에서 현재 일선 학교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직교사는 물론, 학생과 직접 상담하며 지원하고 있는 청소년 상담사, 정책을 입안하거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현장 전문가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저자들은 교사와 현장전문가가 이 책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신장하여 궁극적으로는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길 소망하고 있다.
목차
목차
머리말
제1부 학교폭력의 현상과 원인
제1장 학교폭력의 개념과 현황
제2장 학교폭력의 원인
제3장 학교폭력의 영향
제4장 공격성과 괴롭힘을 설명하는 이론
제2부 학교폭력 관련 법과 제도
제5장 학교폭력 관련 정책 흐름과 대응의 관점
제6장 학교폭력 지원 시스템
제7장 학교폭력의 법적 이해
제8장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제9장 판례에 나타난 학교폭력 사건의 주요 쟁점
제3부 학교폭력의 예방과 개입
제10장 학교폭력의 평가와 진단
제11장 학교폭련과 정신건강
제12장 가해, 피해, 주변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제13장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개입
제14장 학교폭력 예방 및 개입 프로그램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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