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한국 근대교육의 탄생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13
형태사항
453 p: 삽도, 27cm
일반주기
2014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도서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828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828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한국 근대교육의 탄생』은 운동회와 같은 학교행사, 학생들에게 권력으로 작용하는 학교규율, 학교 밖에 존재하면서 학교 안 교육에 깊이 들어와 있는 교원단체, 교육실천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교육학 등의 탄생과 성장 과정을 다루었다. 근대 학교운동회의 탄생과 팽창, 새로운 학교규율의 등장과 전화, 근대적 교원단체의 등장과 지속 등의 내용을 수록했다.
목차
목차 Part 01 근대 학교운동회의 탄생과 팽창 Chapter 01 근대 학교운동회의 탄생: 화류에서 훈련과 경쟁으로 19 1. 머리말 19 2. 학교운동회의 등장-화류와 운동 22 1) 운동회의 등장과 을미의숙 22 2) 화류에서 운동으로 30 3. 관공립학교 운동회의 확산, 그리고 훈련 35 1) 학교운동회의 확산과 정착 35 2) 관공립학교 연합운동회와 국가, 그리고 훈련 37 4. 근대적 운동경기의 도입, 그리고 경쟁 44 1) 근대적 운동경기의 도입과 관립영어학교 44 2) 허치슨과 영국식 경기의 도입 50 3) 운동경기 운영 방식과 경쟁 57 5. 맺음말 61 Chapter 02 한말 학교운동회의 팽창과 그 동인 64 1. 머리말 64 2. 학교운동회의 재등장과 발흥, 1905~1906년 68 3. 학교운동회의 팽창실태 분석 72 1) 연도별ㆍ지역별 팽창실태 72 2) 개최 형태별 팽창실태 74 3) 개최도시와 장소별 팽창실태 78 4) 규모별 팽창실태 83 4. 학교운동회 팽창의 경제적 동인 86 5. 맺음말 94 Part 02 새로운 학교규율의 등장과 전화(轉化) Chapter 03 군대식 학교규율의 등장과 기능 101 1. 머리말 101 2. 신식학교의 군사훈련과 체조과의 등장 104 1) 학교 내 군사훈련의 등장 104 2) 체조과의 등장과 군사훈련 107 3. 체조교과과정의 변동과 병식체조 112 1) ‘병식체조’의 등장 112 2) 병식체조의 소멸과 ‘학교체조’의 등장 117 4. 병식체조의 실시와 확산과정 123 1) 관립외국어학교 중심의 병식체조: 1906년 이전 124 2) 병식체조의 배제와 확산의 이중주: 1906년 이후 133 5. 병식체조의 사회적 기능 140 1) 군주 중심의 사회통합 기능 141 2) 국권회복을 위한 전사의 양성 기능 145 6. 맺음말 147 Chapter 04 경성사범학교 학생훈육의 성격 151 1. 머리말 151 2. 학생훈육의 내용 154 1) 교과를 통한 훈육 155 2) 의식과 행사를 통한 훈육 168 3. 학생훈육의 형식 175 1) 정교한 행동통제 175 2) 위계적 집단 편성 179 3) 기숙사제도 180 4. 학생들의 대응 181 5. 맺음말 184 Part 03 근대적 교원단체의 등장과 지속 Chapter 05 1910년대 교원단체의 등장과 운영 189 1. 머리말 189 2. 교원단체 조선교육회의 등장 191 3. 조선교육회의 기구 및 회원 202 1) 주요 임원 202 2) 총집회와 평의원회 203 3) 회원 상황 204 4. 조선교육회의 재정 및 사업 208 5. 맺음말 216 Chapter 06 일제시기 관변 교원단체의 등장과 기능 218 1. 머리말 218 2. 관변 교원단체의 등장과 변천과정 220 1) 초기 조선교육회의 등장과 운영 221 2) 조선교육연구회로의 축소 개편 222 3) 조선교육회로의 확대 재편 228 3. 확대 재편된 조선교육회의 구조와 성격 232 1) 조선교육회의 조직 및 기구 232 2) 조선교육회의 회원 상황 238 3) 조선교육회의 재정 상황 241 4. 확대 재편된 조선교육회의 사업과 기능 245 1) 황국신민화 촉진 기능 245 2) 군국주의 지원 기능 249 3) 식민교육정책 후원 기능 252 4) 근대문물의 전파와 교원전문성 제고 기능 254 5. 맺음말 258 Chapter 07 광복 직후 교원단체의 등장과 활동 262 1. 머리말 262 2. 광복 직전 교원단체의 성격과 활동 265 3. 광복 직후 군소 교원단체의 등장 268 1) 교원단체의 발흥 268 2) 조선교육혁신동맹의 등장 273 4. 진보적 교원단체의 창립과 활동 276 1) 조선교육자협회의 창립과정과 주도세력 276 2) 조선교육자협회의 조직과 회원 282 3) 조선교육자협회의 활동과 미 군정청의 대응 294 5. 관변 교원단체의 재등장과 활동 301 1) 조선교육연합회의 창립과정 301 2) 조선교육연합회의 임원 및 조직 특성 303 3) 조선교육연합회의 초기 주요 활동 308 6. 맺음말 312 Part 04 서구교육학의 수용과 이론 Chapter 08 일제시기 페스탈로치의 수용과 그 조건 317 1. 머리말 317 2. 페스탈로치 수용 과정과 수용자 319 1) 문화운동과 서구 교육사상의 수용: 1920년대 초반 319 2) 일본유학생의 페스탈로치 수용: 1920년대 중반 323 3) 페스탈로치 기념제와 수용의 확산: 1920년대 후반 이후 326 4) 페스탈로치 수용자의 사회적 배경 331 3. 페스탈로치관(觀)의 수용 332 1) 빈민아동 교육자로서의 페스탈로치 332 2) 사회개량가로서의 페스탈로치 335 4. 페스탈로치 교육사상의 수용 337 5. 일본인들의 페스탈로치 수용과 그 특징 340 6. 페스탈로치 수용의 사회경제적 조건 346 7. 맺음말 353 Chapter 09 교육학지식 형성과정에 대한 분석모형 탐색 356 1. 머리말 356 2. 관련 이론에 대한 검토 359 1) 지식사회학에 대한 이론적 검토 359 2) 국가 간 지식이전론에 대한 이론적 검토 369 3. 1950년대 교육학지식 형성과정에 대한 분석모형 377 4. 앞으로의 과제 379 참고문헌/381 부록/409 찾아보기/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