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발행사항
서울: 에피스테메, 2007
형태사항
333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186대출중2024.12.31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2518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4.12.31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디어 관련 이론과 미디어 교육의 실제 내용을 소개한 책. 이 책은 미디어 교육이 제도권 교육 내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정보사회에서 미디어를 사용하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미디어 관련 이론과 미디어 교육의 실제 내용을 다루었다. 먼저 정보사회의 특성과 미디어의 기능 및 영향을 설명하면서 시작한다. 그리고 중등교육 및 청소년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TV와 광고, 영화와 같은 동영상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미디어 교육 내용을 정리한다. 또한 신문을 활용한 미디어 교육과 방송 영상물의 기획 및 제작방법, 이를 위한 카메라 영상 촬영의 기초와 편집방법, 미디어 교육 사례 등을 제시한다.
목차
목차 제1부 정보사회와 미디어 교육 제1장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정보사회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뉴미디어 / 매스 미디어의 기능과 영향 제2장 정치와 미디어 여론 형성과 미디어 / 미디어 정치와 선거 / 선거 보도와 TV 토론 제3장 대중문화와 미디어 대중문화와 매스 미디어 / 미디어와 글로벌 문화 / 미디어와 문화산업 제4장 미디어 교육의 현황 미디어 교육의 정의와 영역 / 디지털 시대의 수용자 특성 국내외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제2부 미디어 특성 교육 제5장 신문과 미디어 교육 신문의 정의와 역사 / 신문의 특성 / 신문의 기능과 미디어 교육 제6장 텔레비전과 미디어 교육 텔레비전의 정의와 발전과정 / 텔레비전의 특성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종류 텔레비전의 영향과 미디어 교육 제7장 광고와 미디어 교육 광고의 개념과 역사 / 광고의 종류와 기능 / 광고의 영향과 미디어 교육 제8장 영화와 미디어 교육 영화의 역사 / 영화의 특성 / 영화와 미디어 교육 제9장 인터넷과 미디어 교육 인터넷의 정의와 발달과정 / 인터넷의 특성 / 인터넷과 미디어 교육 제3부 미디어 제작과 교육 사례 제10장 신문 제작과 교육 사례 미디어 제작 교육과 NIE / 신문 제작 교육 / NIE를 통한 특기 적성 지도 사례 제11장 영상물 제작과 교육 사례 영상물 기획과 제작 / 좋은 기획을 위한 체크리스트 카메라 촬영과 편집의 이해 / TV와 영화 교육 사례 제12장 통합교과 미디어 교육 사례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미디어 교육 / 미디어 교육의 교과과정 교과목별 미디어 교육과정 / 미디어 교육의 향후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