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273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2327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독일 미디어 교육학자 바아케의 이론인 '인간의 미디어 능력'을 중심으로, 미디어 교육학의 학문적 사고와 교육의 실제를 정리한 책이다. 제1부에서는 미디어 교육학의 기본 이론과 철학적 배경이라 할 수 있는 미디어 교육학 및 미디어 능력의 개념, 미디어와 인간의 사회화, 인간의 사회화와 정치관 형성을 서술하였다. 제2부에서는 공교육기관의 미디어 교육의의미와 교사교육의 사회적 의미와 지향 방향을 다루었고, 제3부에서는 미디어 교육의 실제를 적용하는 데 다양한 연령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목차
목차
이 책에 대하여
추천의 글
제1부 미디어 교육학의 철학적 배경
1.미디어 교육학의 개념
2.미디어 교육학의 철학적 배경
3.인간의 사회화와 미디어 교육
제2부 미디어 교육의 실제
1.공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과 교사교육의 의미
2.미디어 교육을 위한 교육방법
3.프로그램 분석
4.행동지향 미디어 교육
5.미디어 교수법
제3부 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른 미디어 교육
1.3-10세 어린이들을 위한 미디어 교육
2.청소년들의 미디어 세계
3.11-20세 청소년들을 위한 미디어 교육
4.평생교육과 미디어 교육
5.종교 미디어 교육
[미디어 교육학의 오늘과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