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미디어 교육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을 위한 모든 것
- 저자
- 권영부 지음
- 발행사항
- 서울: 지식프레임, 2021
- 형태사항
- 419 p.: 삽도, 24cm
- 서지주기
- 민주시민교육 미디어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가짜뉴스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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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470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3047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실전 지침서
다양한 텍스트를 읽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생각을 논리적인 글쓰기로 마무리할 수 있는 학생들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서너 문단만 넘어가도 읽기를 싫어하고, 자기 생각을 200자 내외로 정리하는 것조차 힘겨워한다. 이렇듯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하는 학생들의 리터러시 역량은 갈수록 떨어지는 현실이다. 이는 소셜미디어가 발달한 지금의 미디어 환경에서 더 큰 문제를 야기한다. 가짜뉴스나 허위조작정보에 대응하는 능력이 결국은 기본적인 리터러시 역량과 비례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미디어 관련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은 이제 ‘미디어의 의도를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한 뒤에 의미를 전달하는 능력’으로 확장되었다. 미디어 교육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메시지를 선별‧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별 있게 이용하며, 자기 의견이나 생각을 미디어를 통해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갖춘 수용자를 양성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면 텍스트의 종류나 주제에 상관없이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문제 상황을 제대로 짚어낸 뒤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힘이 생긴다. 이 책의 PART1~2에는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으로 기사‧유튜브 기반의 읽기 쓰기와 칼럼‧사설과 유튜브 기반의 읽기 쓰기 심화 활동, 통계 리터러시 역량 키우기,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역량 키우기 등의 방법을 활동지와 자료, 표 등을 이용해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비판적, 창의적으로 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지금은 누구나 미디어를 통해 뉴스와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프로슈머의 시대다. 하지만 모든 텍스트는 이데올로기적이고 특정한 입장에서 쓰이므로 가짜뉴스와 허위조작정보 또한 무분별하게 떠돌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과정에서 비판적 읽기를 바탕으로 한 텍스트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석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무비판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면서 무엇이 진실인지 알지 못한 채 휩쓸리기 쉽다.
또한 미디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생산하는 교육도 필요하다.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자기 표현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창조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쟁점이나 현안 해결을 위해 주체적으로 사회 문제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PART3~4에서는 언론사의 ‘취재보도준칙’을 통해 비판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게이미피케이션 코딩 대회, 공익광고 만들기, 포모도로 통계토론, 노노그램, 어반 폴리, 만다라트,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등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을 위한 흥미로운 방법들을 제시한다.
미디어 리터러시와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에서 말하는 ‘민주주의의 가치를 존중하고 서로 상생하는 능력’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과 맞닿아 있다. 민주시민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모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실천할 때 체화되기 때문에 학생 주도성과 연계된다. 학생 주도성은 ‘나와 내 주변에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함과 동시에, 그 영향력과 결과에 대해 성찰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다.
이 책의 PART5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후 위기 대응과 현상기반학습, 다크 투어리즘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및 커뮤니티 매핑 활동을 통한 전통시장 살리기, 악성 댓글 방지를 위한 국무회의식 토론, 노사교섭과 웹 접근성 강화 토론대회,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처하는 인터랙티브 스토리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한다.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며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는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희망하는 교사들에게 이 책은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다양한 텍스트를 읽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생각을 논리적인 글쓰기로 마무리할 수 있는 학생들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서너 문단만 넘어가도 읽기를 싫어하고, 자기 생각을 200자 내외로 정리하는 것조차 힘겨워한다. 이렇듯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하는 학생들의 리터러시 역량은 갈수록 떨어지는 현실이다. 이는 소셜미디어가 발달한 지금의 미디어 환경에서 더 큰 문제를 야기한다. 가짜뉴스나 허위조작정보에 대응하는 능력이 결국은 기본적인 리터러시 역량과 비례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미디어 관련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은 이제 ‘미디어의 의도를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한 뒤에 의미를 전달하는 능력’으로 확장되었다. 미디어 교육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메시지를 선별‧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별 있게 이용하며, 자기 의견이나 생각을 미디어를 통해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갖춘 수용자를 양성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면 텍스트의 종류나 주제에 상관없이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문제 상황을 제대로 짚어낸 뒤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힘이 생긴다. 이 책의 PART1~2에는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으로 기사‧유튜브 기반의 읽기 쓰기와 칼럼‧사설과 유튜브 기반의 읽기 쓰기 심화 활동, 통계 리터러시 역량 키우기,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역량 키우기 등의 방법을 활동지와 자료, 표 등을 이용해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비판적, 창의적으로 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지금은 누구나 미디어를 통해 뉴스와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프로슈머의 시대다. 하지만 모든 텍스트는 이데올로기적이고 특정한 입장에서 쓰이므로 가짜뉴스와 허위조작정보 또한 무분별하게 떠돌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과정에서 비판적 읽기를 바탕으로 한 텍스트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석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무비판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면서 무엇이 진실인지 알지 못한 채 휩쓸리기 쉽다.
또한 미디어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생산하는 교육도 필요하다.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자기 표현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창조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쟁점이나 현안 해결을 위해 주체적으로 사회 문제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PART3~4에서는 언론사의 ‘취재보도준칙’을 통해 비판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게이미피케이션 코딩 대회, 공익광고 만들기, 포모도로 통계토론, 노노그램, 어반 폴리, 만다라트,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등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을 위한 흥미로운 방법들을 제시한다.
미디어 리터러시와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에서 말하는 ‘민주주의의 가치를 존중하고 서로 상생하는 능력’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과 맞닿아 있다. 민주시민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모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실천할 때 체화되기 때문에 학생 주도성과 연계된다. 학생 주도성은 ‘나와 내 주변에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함과 동시에, 그 영향력과 결과에 대해 성찰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다.
이 책의 PART5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후 위기 대응과 현상기반학습, 다크 투어리즘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및 커뮤니티 매핑 활동을 통한 전통시장 살리기, 악성 댓글 방지를 위한 국무회의식 토론, 노사교섭과 웹 접근성 강화 토론대회,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처하는 인터랙티브 스토리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한다.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며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는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희망하는 교사들에게 이 책은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목차
책을 펴내며
Part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해
01 미디어 교육의 변화
02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0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교육과정
0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왜 필요한가?
05 텍스트와 콘텍스트 이해하기
Part 2. 리터러시 역량 강화 교육
01 읽기 쓰기의 진화
02 기사 기반의 읽기 쓰기
03 유튜브 기반의 읽기 쓰기
04 미디어 일기를 통한 읽기 쓰기
05 칼럼·사설과 유튜브 기반의 읽기 쓰기 심화 활동
06 통계 리터러시 역량 키우기
07 이해·분석·해석·창작·소통·종합하는 역량 키우기
08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역량 키우기
Part 3. 비판적 미디어 수용 교육
01 비판적 미디어 수용 교육의 상황적 이해
02 비판적 미디어 수용 교육의 개념적 이해
03 사실과 의견 구별 활동의 이해
04 기사와 유튜브 기반의 사실과 의견 검증 활동
05 기사와 유튜브의 사실과 의견에 입장 내기
06 신문과 유튜브로 서로 다른 의견 비교하기
07 취재보도준칙을 활용한 비판적 미디어 읽기
08 질문 중심의 비판적 미디어 수용 교육
09 수행평가와 연계한 비판적 미디어 수용 교육
10 미디어 역학자 되기 프로젝트
Part 4.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
01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의 이해
02 성취기준 재구조화를 통한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
03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코딩 대회
04 창의력을 키우는 통계 활용 교육
05 시간 관리 역량을 키우는 포모도로 통계토론
06 노노그램 게임으로 한국을 빛낸 발명품 광고하기
07 역사적 인물을 기리는 어반 폴리 설계하기
08 만다라트 그리기와 논리적 칼럼 쓰기
09 다문화 교육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
10 창의·융합력을 키우는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
Part 5.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01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해
02 민주시민 미디어 일기 쓰기
03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섬네일 디자인 활동
04 현상기반학습을 통한 주제 중심 통합형 민주시민교육
05 다크 투어리즘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06 커뮤니티 매핑 활동을 통한 사회참여교육
07 악성 댓글 방지를 위한 국무회의식 토론
08 노사교섭 토론대회
09 웹 접근성 강화를 위한 토론대회
10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처하는 인터랙티브 스토리 만들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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