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학교 또래상담

판사항
2판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4
형태사항
463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64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64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학교 또래상담의 이해 제1장 학교 또래상담의 의미 1. 또래상담 2. 학교 또래상담 3. 또래상담자와 또래상담 지도자 제2장 학교 또래상담의 전개 1. 학교에서의 적용 이유 2. 현장 상담 시스템으로서의 학교 또래상담 3. 또래상담의 전개과정 제2부 학교 또래상담 연구 제3장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 1. 우리나라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끼친 외국 프로그램 2. 우리나라 또래 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연구 제4장 우리나라 학교 또래상담의 효과 1. 초등학교에서의 연구 2. 중학교에서의 연구 3. 고등학교에서의 연구 4. 장애학생에 대한 적용 연구 제5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에 대한 연구 1. 또래상담 운영 조건 2. 학교 또래상담 운영과정 3. 학교 또래상담 정착평가 기준 제6장 우리나라 학교 또래상담 연구논문 1. 초등학생 대상 연구 논문 2. 중학생 대상 연구논문 3. 고등학생 대상 연구 논문 4. 장애학생, 대학생 대상 및 기타 연구논문 제3부 또래상담 운영의 실제 제7장 또래상담의 성공적 운영과정 : 시작과 어려움 1. 또래상담의 성공적 운영과정 분석 2. 또래상담 시작 : 인과적 조건 3. 어려움 봉착 : 중심현상 4. 어려움을 가중시킨 상황: 맥락 재8장 또래상담의 성공적 운영과정: 어려움 극복과 성공적 정착 1. 어려움 해결에 도움을 준 요인: 중재적 조건 2. 어려움 극복을 위한 전략: 작용/상호작용 3. 성공적 정착: 결과 제9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에 대해 듣기 1. 선배 교사에게 듣기 2. 또래상담 정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10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 길라잡이 1. 학교 또래상담반 운영 매뉴얼 2. 연간 또래상담 운영 따라 하기 3. 또래상담자 임명 후 활동지도하기 제11장 더 생각해 볼 주제 1. 학교 또래상담의 옹호를 위한 다양한 연구 2. 또래상담자가 활용하기 적합한 기법 개발 3. 제도적 뒷받침 부록: 또래상담 운영 방안 아이디어 참고문헌 찾아보기
목차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학교 또래상담의 이해

제1장 학교 또래상담의 의미
1. 또래상담
2. 학교 또래상담
3. 또래상담자와 또래상담 지도자

제2장 학교 또래상담의 전개
1. 학교에서의 적용 이유
2. 현장 상담 시스템으로서의 학교 또래상담
3. 또래상담의 전개과정

제2부 학교 또래상담 연구

제3장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
1. 우리나라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끼친 외국 프로그램
2. 우리나라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연구

제4장 우리나라 학교 또래상담의 효과
1. 초등학교에서의 연구
2. 중학교에서의 연구
3. 고등학교에서의 연구
4. 장애학생에 대한 적용 연구

제5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에 대한 연구
1. 또래상담 운영 조건
2. 학교 또래상담 운영과정
3. 학교 또래상담 정착평가 기준

제6장 우리나라 학교 또래상담 연구논문
1. 초등학생 대상 연구논문
2. 중학생 대상 연구논문
3. 고등학생 대상 연구논문
4. 장애학생, 대학생 대상 및 기타 연구논문

제3부 또래상담 운영의 실제

제7장 또래상담의 성공적 운영과정: 시작과 어려움
1. 또래상담의 성공적 운영과정 분석
2. 또래상담 시작: 인과적 조건
3. 어려움 봉착: 중심현상
4. 어려움을 가중시킨 상황: 맥락

제8장 또래상담의 성공적 운영과정: 어려움 극복과 성공적 정착
1. 어려움 해결에 도움을 준 요인: 중재적 조건
2. 어려움 극복을 위한 전략: 작용/상호작용
3. 성공적 정착: 결과

제9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에 대해 듣기
1. 선배 교사에게 듣기
2. 또래상담 정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10장 학교 또래상담 운영 길라잡이
1. 학교 또래상담반 운영 매뉴얼
2. 연간 또래상담 운영 따라 하기
3. 또래상담자 임명 후 활동지도하기

제11장 더 생각해 볼 주제
1. 학교 또래상담의 옹호를 위한 다양한 연구
2. 또래상담자가 활용하기 적합한 기법 개발
3. 제도적 뒷받침

★ 부록: 또래상담 운영 방안 아이디어
1. ‘교우관계’ 개선을 위한 또래상담 운영
2. 친구에게 털어놓고, 학교폭력 털어내기!
3. 급식시간에 발생하는 갈등 없애기
4.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극복 프로젝트
5. 또래상담을 통한 학생 운동선수의 미래설계
6. 또래상담반을 통한 사이버 또래 성상담
7.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을 위한 또래상담
8. 어울림 프로젝트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