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675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2567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새로 등장한 SNS는 자신의 사회관계 전체를 가시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오프라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유명도가 소셜 미디어의 유력자를 결정짓는 데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과거에도 다음이나 네이버 등 포털이 제공하는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사회관계를 형성해 주는 서비스와 싸이월드, 아이러브 스쿨 등 온라인으로 인맥을 관리하는 서비스가 있었지만 이런 서비스들은 외부의 사이트나 다른SNS와 연결되는 개방적 플랫폼이 되지 못한 채 닫힌 구조 속에서 정보를 축적하고 교환하는 사이트에 그치고 말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정책의 관심은 일단 소셜 플랫폼의 즉각적이고 정치적인 영향력에 쏠려있었다. 그런데 보다 효과적인 소셜 플랫폼 관련 통신정책의 추진을 위해서는 사회문화적 측면에 대한 다학문적인 접근과 함께 비판적이고 미래지향적 정책설계가 필요하다. 또 소셜 플랫폼의 도입이 이용자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후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균형잡힌 시각에서 정책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서 언
요약문
제 1 장 서 론
제1 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목적
제2 절 연구방법
1. 래더링 기법
2. SNS 이용자 설문조사
제 2 장 온라인 사회연결망과 소셜 플랫폼
제1 절 소셜 웹의 성장
1.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의 부상과 소셜 웹의 성장
2. SNS와 웹의 사회기술적 배치
제2 절 사회적 기술로서의 소셜 플랫폼
1. 소셜 플랫폼의 정의
2. 소셜 플랫폼의 특성
3. 비판적 시각
제 3 장 온라인 사회연결망과 SNS
제1 절 온라인 사회연결망과 주요 이슈
1. 미디어 이용과 라이프로그
2. 인터넷 미디어의 일상 이용과 사회적 관계
3. SNS를 통한 관계유지와 피로감
4. SNS 기반의 소통과 사회적 신뢰
제2 절 커뮤니티와 SNS에서 사회관계의 특성
1.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회관계의 특성
2. 트위터에서 사회관계의 특성
3. 페이스북에서 사회관계의 특성
제 4 장 국내외 SNS 이용 현황과 사회적 파급력
제1 절 국내 SNS 이용 실태
제2 절 국외 SNS 이용실태
1. 미국
2. 영국
3. 일본
제 5 장 래더링 기법을 통해서 본 소셜 네트워커의 가치체계
제1 절 가치체계 유목설정
1. 온라인으로 구조화된 래더링 기법
2. 연구문제 및 유목설정
제2 절 소셜네트워커의 가치체계
1. 전체 응답자의 가치구조
2.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의 가치구조
3. 트위터 이용자의 가치구조
4. 페이스북 이용자의 가치구조
제 6 장 플랫폼의 특성이 온라인 사회관계에 미치는 영향
제1 절 조사 방법 및 표본의 구성
1. 조사 방법
2. 표본의 구성
제2 절 SNS, 커뮤니티 이용 서비스별 집단 비교 분석
1. 네 집단 구분을 통한 비교 분석
2. 세 집단 구분을 통한 비교 분석
제3 절 SNS 이용과 주요 이슈
1. 라이프로그 활동의 현황과 의미
2. 미디어 활용과 관계 및 교류의 특성
3. SNS와 프라이버시, 그리고 피로감
4. 신뢰와 소통
제4 절 소결
제 7 장 주요국의 소셜 미디어 정책
제1 절 소셜 미디어 도입 이후 해외 주요국의 정책적 방향
1. 해외 주요국의 소셜 미디어 정책 방향
2. 미국의 소셜 미디어 정책분석
3. 영국의 소셜 미디어 정책분석
4. 호주의 소셜 미디어 정책분석
5. 뉴질랜드의 소셜 미디어 정책분석
6. 일본 및 중국의 소셜 미디어 정책분석
제2 절 우리 정부의 소셜 플랫폼 이용 현황
1. 우리 정부의 소셜 미디어 정책
2. 각 부처별 SNS 활용 현황
제 8 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1 절 결 론
제2 절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