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문화 소비 행태와 불평등: 소셜 플랫폼의 확산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화와 미래정책(Ⅰ)

발행사항
서울: 생각쉼표&(주)휴먼컬처아리랑, 2015
형태사항
289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674대출중2024.12.31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2567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4.12.31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SNS 시대를 맞아 온라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문화매개와 문화소비라는 두 가지 축에서 고찰해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에 있어서 문화권력이 크게 보면 명성과 관심, 그리고 이를 둘러싼 경쟁을통해 구성된다고 보고 문화와 권력, 나아가 문화와 정치, 그리고 온오프라인에서 문화권력의 전환 및 확대재생산 현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서 언 요약문 제 1 장 서 론 제1 절 연구의 배경 제2 절 연구의 내용 및 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1 절 소셜 미디어와 문화 권력 1. 소셜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그 특성 2. SNS와 문화재생산 이론 제2 절 인터넷의 대중화와 소비자의 행태변화 1. 인터넷으로 인한 문화소비행태 변화양상 2. SNS 사용경험이 문화매개자 활동에 미치는 영향 제3장 소셜 웹의 대중문화: 유명인 현상을 중심으로 제1 절 소셜 웹 문화의 성격 1. 중첩과 혼융 2. 감정경제, 감정노동, 감정의 구조 제2 절 연구방법 제3 절 언어적 특징 분석 1. 직접적 대상화 2. 매개적 재귀화 제4 절 사회적 의미화 1. 물적 구조: 감정 자본주의 2. 주체 차원: 주체화와 정체성 3. 사회적 차원: 도덕경제와 계급성의 상상적 무화 4. 이념 구조: 신자유주의의 도덕 제5 절 소결 제 4 장 여성 주체와 소셜 웹 시대 문화 소비의 양상 제1 절 이론적 논의 및 선행 연구의 검토 1. 여성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 2. 포스트 페미니즘 시대 여성 주체와 생산/소비의 문제 3. 소셜 미디어와 팬덤의 문화 정치 4. 참여 문화와 테크놀로지의 활용 제2 절 사례 선정 및 연구 방법 1. 사례 선정 2. 연구 방법 제3 절 아이돌 팬덤과 소셜 미디어를 통한 문화적 소비와 생산 1. 팬덤 활동과 소셜 미디어 활용 2. 소셜 미디어의 사용과 팬덤의 변화 3. 젠더 공동체로서의 팬덤과 문화 생산/소비자의 문제 제4 절 여성 주체와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활용 1. <나는 꼼수다> 현상과 소셜 미디어 사용자 2. 정치 팬덤과 여성의 정치 참여 논쟁 제5 절 소결 제 5 장 SNS를 통한 문화확산과 문화매개자의 역할 제1 절 인터넷 이용자의 SNS 활용과 문화소비활동 1. 조사방법 및 표본의 특성 2. 문화소비활동 3. 온라인 커뮤니티와 블로그/미니홈피 이용 4. 스마트폰과 SNS 이용 5. SNS 이용과 문화소비 제2 절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문화소비활동 분석 1. 성별 2. 연령 3. 학력 4. 부친의 학력 5. 모친의 학력 6. 기기/SNS매체 사용수준에 따른 문화소비활동의 차이 7. 소결 제3 절 SNS시대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동 변화 1. 온라인 커뮤니티와 문화매개 활동 현황 2. 온라인 커뮤니티의 현황과 변화 3. 소결 제4 절 뮤지컬 공급자와 소비자의 SNS 활용현황 1. 공연 제작‧유통업자의 SNS 이용행태 2. 뮤지컬 소비자의 SNS 활용 3. 소결 제5 절 뮤지컬 작품을 둘러싼 온라인 매개활동: 뮤지컬 ‘엘리자벳’의 사례 1.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서 ‘뮤지컬 엘리자벳’ 사례: 문화 매개 활동으로서의 ‘후기’ 게시글 2. SNS에서의 문화 매개 활동 3. 소결 제6 절 소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