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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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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674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2567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SNS 시대를 맞아 온라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문화매개와 문화소비라는 두 가지 축에서 고찰해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에 있어서 문화권력이 크게 보면 명성과 관심, 그리고 이를 둘러싼 경쟁을통해 구성된다고 보고 문화와 권력, 나아가 문화와 정치, 그리고 온오프라인에서 문화권력의 전환 및 확대재생산 현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서 언
요약문
제 1 장 서 론
제1 절 연구의 배경
제2 절 연구의 내용 및 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1 절 소셜 미디어와 문화 권력
1. 소셜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그 특성
2. SNS와 문화재생산 이론
제2 절 인터넷의 대중화와 소비자의 행태변화
1. 인터넷으로 인한 문화소비행태 변화양상
2. SNS 사용경험이 문화매개자 활동에 미치는 영향
제3장 소셜 웹의 대중문화: 유명인 현상을 중심으로
제1 절 소셜 웹 문화의 성격
1. 중첩과 혼융
2. 감정경제, 감정노동, 감정의 구조
제2 절 연구방법
제3 절 언어적 특징 분석
1. 직접적 대상화
2. 매개적 재귀화
제4 절 사회적 의미화
1. 물적 구조: 감정 자본주의
2. 주체 차원: 주체화와 정체성
3. 사회적 차원: 도덕경제와 계급성의 상상적 무화
4. 이념 구조: 신자유주의의 도덕
제5 절 소결
제 4 장 여성 주체와 소셜 웹 시대 문화 소비의 양상
제1 절 이론적 논의 및 선행 연구의 검토
1. 여성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
2. 포스트 페미니즘 시대 여성 주체와 생산/소비의 문제
3. 소셜 미디어와 팬덤의 문화 정치
4. 참여 문화와 테크놀로지의 활용
제2 절 사례 선정 및 연구 방법
1. 사례 선정
2. 연구 방법
제3 절 아이돌 팬덤과 소셜 미디어를 통한 문화적 소비와 생산
1. 팬덤 활동과 소셜 미디어 활용
2. 소셜 미디어의 사용과 팬덤의 변화
3. 젠더 공동체로서의 팬덤과 문화 생산/소비자의 문제
제4 절 여성 주체와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활용
1. <나는 꼼수다> 현상과 소셜 미디어 사용자
2. 정치 팬덤과 여성의 정치 참여 논쟁
제5 절 소결
제 5 장 SNS를 통한 문화확산과 문화매개자의 역할
제1 절 인터넷 이용자의 SNS 활용과 문화소비활동
1. 조사방법 및 표본의 특성
2. 문화소비활동
3. 온라인 커뮤니티와 블로그/미니홈피 이용
4. 스마트폰과 SNS 이용
5. SNS 이용과 문화소비
제2 절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문화소비활동 분석
1. 성별
2. 연령
3. 학력
4. 부친의 학력
5. 모친의 학력
6. 기기/SNS매체 사용수준에 따른 문화소비활동의 차이
7. 소결
제3 절 SNS시대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동 변화
1. 온라인 커뮤니티와 문화매개 활동 현황
2. 온라인 커뮤니티의 현황과 변화
3. 소결
제4 절 뮤지컬 공급자와 소비자의 SNS 활용현황
1. 공연 제작‧유통업자의 SNS 이용행태
2. 뮤지컬 소비자의 SNS 활용
3. 소결
제5 절 뮤지컬 작품을 둘러싼 온라인 매개활동: 뮤지컬 ‘엘리자벳’의 사례
1.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서 ‘뮤지컬 엘리자벳’ 사례:
문화 매개 활동으로서의 ‘후기’ 게시글
2. SNS에서의 문화 매개 활동
3. 소결
제6 절 소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