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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교사가 바꾸는 교육법: 현장에서 제안하는 교육 백년지대계

발행사항
서울: 우리교육, 2015
형태사항
2015: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80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580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사가 바꾸는 교육법』은 2012년 대통령 선거 당시 각 후보에게 제출할 교육개혁 정책 제안서를 작성했던 교사들이 이를 바탕으로 글을 다듬고 논의를 추가해서 펴낸 교육개혁 제안서이다. 공교육을 살리고 교육 현장의 부조리함을 타파하기 위해 활발하게 활동해 온 교사 세 명(권재원, 신동하, 한기현)이 각각 글로 문제의식을 풀어냈다. 저자들은 이 책을 집필하면서 현행 교육 관련 법들을 검토했고, 검토 결과 체계, 철학, 전문성 등 모든 분야에서 기본이 안 되어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에 교육법을 바꿔야 진정한 변화가 시작된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각각 현장에서 제안하는 교육개혁 백서를 펴내게 되었다.
목차
머리말 4 1부 교육개혁을 위한 입론 세계의 변화와 공교육 혁신의 방향 - 철학 없는 공교육 혁신은 이제 그만 권재원 15 오늘날 한국 학교교육 시스템의 기원 고찰 - 일제강점기 식민지 교육 체제을 중심으로 신동하 46 2부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제안들 교권 중 ‘교육의 자주성’ 신장을 통한 교육력 제고 방안 한기현 69 수험생 부담 경감과 고교 교육 정상화?혁신을 위한 대학 입시제도 단순화 방안 신동하 133 교원 잡무 경감이 아닌 교원 업무 정상화 권재원 156 새로운 교육 체제에 부합하는 교장제 혁신의 방향 신동하 197 3부 현장 교사들이 만들어 보는 교육개혁 입법안 미래학교지원법의 제안과 전망 한기현 214 교육법을 바꾸어야 교육이 바뀐다 - 교육개혁특별법과 관련 법률 개정안 소개 권재원 251 미래학교지원법 제정안 314 교육개혁특별법 제정안 321 각 교육 법령 개정안 신구 조문 비교 328 참고 문헌 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