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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개발 및 조성사업 연구Ⅲ: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 시범사업운영과 추진전략 개발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형태사항
261 p: 삽도, 27cm
일반주기
연구보고 15-R12-1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95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95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595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595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는 2015년도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개발 및 조성사업 연구Ⅲ」의 세부영역으로 청소년 행복도시 조성 시범사업 운영과 추진전략’을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Ⅰ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시범사업의 추진근거를 제시하였다. 제Ⅱ장은 시범사업 실시에 관한 내용으로, 2014년도 연구계획서를 근거로 기획과 공모과정을 거쳐 4.1∼9.30(6개월) 동안 지방자치단체 1개 지역을 선정하여 행정기관과 청소년기관 간의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하였다. 본 시범사업은 3개 영역(청소년 상설 프리마켓 시범사업, 청소년옴브즈맨 기구, 어르신-청소년이 함께하는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전체적인 시범사업 운영과정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더불어 시범사업 효과 분석에 따른 시사점과 및 정책제언을 도출하였다. 제Ⅲ장은 국내외 사례 연구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현재 가장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내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 관련 유사 사례의 특징과 운영네트워크의 분석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또한 각 국의 사례로 유니세프의 ‘아동·청소년친화도시(CFC)’ 이행에 필요한 아동·청소년의 권리 영역(10개)에 관한 적용과 실천 사례를 분석하고 한국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제Ⅳ장은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 전략과 운영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추진전략 개발의 절차와 핵심원리, 지역사회 조성 실행체계, 추진 로드맵, 영역별 실천과제,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방안, 운영 및 관리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제Ⅴ장은 결론 및 정책 제언으로, 1)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시범사업에 따른 종합제언, 2)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 추진체계 및 네트워크 적용방안, 3)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영역별 세부사업 추진전략 개발, 4)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를 조성을 위한 법제정 권고 사항 및 조례(안)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1) 연구의 내용 5 2) 연구의 방법 6 3. 연구의 추진 배경 및 근거 8 Ⅱ. 시범사업 운영 과정 및 개선방안 13 1. 추진 기조 및 사업 내용 15 1) 추진 방향과 청소년에 대한 시각 15 2)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유형 및 역할 17 3) 시범사업 영역 선정 과정 19 4) 시범사업 지역 선정 및 추진 절차 25 2. 시범사업 지역 현황 및 운영설계 25 1) 청소년 및 관련현황 25 2) 세부 추진사업 운영계획 28 3. 시범사업 주요 활동내용 36 1) 경제영역 주요활동 36 2) 참여영역 주요활동 39 3) 관계영역 주요활동 42 4. 시범사업 운영 평가 및 개선방안 50 1) 경제영역 50 2) 참여영역 55 3) 관계영역 62 5. 시범사업 효과 분석 및 시사점 75 1) 조사개요 75 2) 조사결과 분석 76 3) 경제영역 시범사업 참여 청소년 효과 분석 77 4) 참여영역사업 시범사업 참여 청소년 효과 분석 80 5) 관계영역사업 시범사업 참여 청소년 효과 분석 83 6) 결론 및 시사점 86 6. 시범사업 운영과 효과분석에 따른 종합 제언 88 1) 경제영역 88 2) 참여영역 91 3) 관계영역 93 Ⅲ. 국내외 사례 고찰과 시사점 도출 99 1. 국내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 유사 사례 101 1) 평생학습도시 운영 현황 및 시사점 102 2) 국내 아동·청소년 친화적 네트워크 운영 사례 및 특징 107 3) 우리나라 청소년 관련 지원네트워크 운용 현황 109 2. 국내외 ‘아동·청소년 친화도시’ 운영 실태 분석 114 1) 아동·청소년 친화도시(Child Friendly Cities)의 개념과 배경 114 2) 각 국의 아동·청소년친화도시 운영과 적용 사례 117 3) 한국의 아동·청소년 친화도시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및 정책 제언 134 Ⅳ.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추진전략 및 운영방안 137 1. 추진전략 개발 절차와 접근원리 139 1) 추진절차 및 연구방법 139 2) 추진전략 개발을 위한 접근원리 141 2.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 시범사업’ 실행체계 142 1) 목표 및 추진방향 142 2) 지역 특성을 고려한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계획 수립 145 3.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 추진 로드맵 147 1) ‘아동·청소년친화도시’ 조성 기준 및 절차 147 2) 지방자치단체의 ‘아동·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과정 및 추진 현황 148 4.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 영역별 실천과제 150 1) 목표와 추진방향 설정 150 2)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본 요건 154 3)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향후 과제 157 5. 아동·청소년 친화도시 운영 네트워크 구축 실태와 개선 방안 159 1) 네트워크 구축의 시의성 159 2) ‘아동·청소년친화도시’ 사업 추진 및 운영네트워크 사례 분석 160 6.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운영 및 관리 방안 170 1)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운영의 기본 모형 170 2) 청소년에 대한 회복적 패러다임 적용 172 3) 청소년의 도전의식 함양과 기업가정신 실천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방안 179 4) ‘청소년멘토링’ 활성화를 통한 잠재적 역량개발과 주도적 참여 기반 조성 180 5)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운영 및 관리를 위한 통합적 모델 188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89 1. 결론 191 2. 정책 제언 194 1)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시범사업에 따른 종합제언 1945 2)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운영 추진체계 및 네트워크 적용 방안 195 3)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영역별 세부사업 추진전략 개발 206 4)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법제정 권고 사항 및 조례(안) 제언 221 참고문헌 227 부 록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