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998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99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599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599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4
3. 연구 방법 5
Ⅱ. 이론적 배경 7
1. 학교 밖 청소년 교육프로그램 관련 연구 및 운영 현황 9
2. 지속가능발전교육 논의 17
Ⅲ. 연구 방법 37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39
Ⅳ. 연구 결과 43
1. 프로그램 요소 선정 45
2. 프로그램 1차 개발 및 전문가 자문 48
3. 프로그램 수정 및 시범 적용 결과 60
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68
Ⅴ. 요약 및 결론 73
1. 요약 75
2. 결론 76
참고문헌 77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자신의 삶을 사회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실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교육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문헌 검토를 바탕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 위한 교육프로그램에서 지속가능성 주제를 도입하고자 하였고, 더 나아가 학교 밖 청소년 기관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였다. 이후 프로그램 개발진을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을 진행하였고, 전체 5개의 모듈, 총 20시간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1차로 개발하였다. 이는 다시 전문가 자문에 의해 수정되었으며, 수정된 프로그램 안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되었다. 프로그램 주제는 “내 물건으로 보는 세상”, “동네 한 바퀴”, “편의점의 가치”, “모두를 위한 DIY”, “미래를 위한 경매”이다. 이러한 적용 결과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최종 수정하고, 앞으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도움자료 및 교구를 함께 개발하였다.
이러한 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을 다양한 학교 밖 청소년 기관에서 운영할 수 있는 방안 및 앞으로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제안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보고서 외 별도로 프로그램의 소개와 활동지를 담은 워크북을 발간하였다.
본 교육프로그램이 확산된다면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성의 가치에 입각하여 자신의 삶을 바라보고 미래를 계획하는데 필요한 안목과 소양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논의에 새로운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