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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현황과 전망: 생애과정 연구를 중심으로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형태사항
68 p: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00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00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600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600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현황을 파악하고,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생애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이 어떤 전망을 가지고 있는지 밝히고,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의 배치와 임용을 확산하여 청소년정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확산적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기존의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에 대한 정의가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의 자격을 가진” 공무원이라면,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확산적인 정의는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가진 공무원, 청소년육성업무 관련 전문직 공무원, 기타 청소년육성업무를 담당하는 학교, 중앙부처 및 지자체의 청소년육성업무 담당부서 및 직영시설에서 청소년육성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다. 확산적인 정의가 필요한 이유는 청소년육성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의 활동영역이 넓어졌기 때문이다. 대구시 수성구에서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 임용에 관한 조례가 처음 만들어지고, 이 조례에 의해 첫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이 채용될 예정이다. 또한 지자체 직영의 청소년수련시설이 많아지면서 전문경력관 및 임기제공무원의 신분으로 활동하는 공무원도 늘어나고 있으며, 국가공무원 및 지자체에서의 전문직위제 및 민간경력채용의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그 영역은 그간 고려해오던 청소년수련시설이나 청소년정책 주무부처(여성가족부)에 한정되지 않는다. 이와 같은 확산적인 정의에 따라 전국의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60여명의 공무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지만, 확산적인 정의의 범위에 따라서 훨씬 더 많은 인원이 있을 으로 추정된다.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생애과정조사를 한 결과, 청소년지도자로서의 경력을 토대로 한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소지한 청소년육성업무 담당 공무원, 지자체의 직영 청소년수련시설에 근무하는 공무원,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여러 부처 산하 국립시설의 공무원 등 근무처도 다양하고, 입직경로도 다양하다. 이들은 일단 공무원 사회에 진입했지만, 승진 등의 인사행정에서 일반행정직에 비해 불리한 조건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거나 한계를 느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차 늘어나고 있는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보수교육등 전문성계발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청소년행정의 전문성 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확산적으로 정의하고 인력충원 및 확산을 위한 정책적인 대안을마련하는 것은 청소년지도사를 기반으로 하는 청소년행정 전문인력을 확충하여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뿐아니라, 예비 청소년지도자와 현직 청소년지도자들에게는 보다 폭넓은 생애경력계발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제의 도입은 반드시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직렬화하는 방법으로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대구시 수성구와 같은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 임용에 관한 조례제정과 조례에 의한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임용사례를 만들어가고, 지자체 평가지표 반영 등의 방법으로 지자체의 사례를 늘려가는 것도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제를 실현하는 보다 현실적인 방법이다. 또한 청소년지도사 자격을 기반으로 청소년육성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모든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문성계발 교육을 확산하는 일은 청소년정책의 효과성을 높이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목차
제Ⅰ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2. 연구내용 5 3. 연구방법 6 제Ⅱ장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현황 분석 9 1.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확산적 정의 11 2.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 관련 제도 현황 15 3.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현황 23 제Ⅲ장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생애과정 분석 27 1. 자료의 수집 29 2. 분석결과 32 3. 종합 39 제Ⅳ장 결론 및 정책제언 41 1. 결론 43 2. 정책제언 44 참고문헌 49 부 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