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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디지털 게임문화연구

발행사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형태사항
93 p, 19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이 수록되어 있음
비통제주제어
컴퓨터게임, 게임문화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21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21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게임은 문화다. 일상이며 여가다. 게임을 디자인이나 공학, 혹은 산업이나 중독 담론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21세기의 인간과 사회에 대한 오해를 불러올 뿐이다. 이 책은 20년이 채 되지 않은 게임문화연구의 역사와 주요 개념, 쟁점을 소개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서사 텍스트로서 게임을 강조하는가, 아니면 즐거움을 추구하는 인간 게이머를 강조하는가에 대한 논쟁을 계기로 발전한 게임 문화 연구는 장르, 미학, 몰입과 공포, 리터러시, 교육 등에 관한 논의로 확대되었다. 이제 인간, 역사, 기술 환경 등을 주시하면서 게임문화에 대한 이론적 내용과 현실적 문제의식을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목차
문화와 연구가 배제된 게임의 시대 01 게임문화연구의 역사 02 내러톨로지 03 루돌로지 04 게임 장르 05 게임 미학 06 몰입 07 게임포비아 08 게임 리터러시 09 시리어스 게임 10 게임문화연구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