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경기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 다문화총서 1
교실에서의 다문화교육: 초등 3학년에서 중학교까지
- 발행사항
- 서울: 고요아침, 2016
- 형태사항
- 173 p: 삽도, 23cm
- 총서명
- 경기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 다문화총서; 1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47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49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647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649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단일민족이라는 인식이 오랫동안 자리잡고 있던 우리나라에서 10여 년 전부터 다문화에 대한 담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아직은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 측면에서는 우리나라를 본격적인 다문화사회라고 부르기에는 성급하다. 하지만 인구구성 비율의 변화 속도에 있어서 다문화사회가 빠르게 찾아오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다문화사회가 갈등 없이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 공존할 줄 아는 다양하면서도 통합적인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교육이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아이들의 교실에도 인종과 문화가 다른 친구들과 함께하는 사회가 찾아오고 있다. 교실에서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추상적 논의나 다문화교육의 당위성 강조가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지난 몇 년간 경기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에서는 다양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다. 이 책은 초등학교 3~6학년, 중학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선별하여 수록하였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수업 현장에 적용되어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였기에 효과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단일민족이라는 인식이 오랫동안 자리잡고 있던 우리나라에서 10여 년 전부터 다문화에 대한 담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아직은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 측면에서는 우리나라를 본격적인 다문화사회라고 부르기에는 성급하다. 하지만 인구구성 비율의 변화 속도에 있어서 다문화사회가 빠르게 찾아오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다문화사회가 갈등 없이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 공존할 줄 아는 다양하면서도 통합적인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교육이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아이들의 교실에도 인종과 문화가 다른 친구들과 함께하는 사회가 찾아오고 있다. 교실에서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추상적 논의나 다문화교육의 당위성 강조가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지난 몇 년간 경기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에서는 다양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다. 이 책은 초등학교 3~6학년, 중학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선별하여 수록하였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수업 현장에 적용되어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였기에 효과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머리말
제1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교육의 목표 영역
2. 문화다양성 교육
3. 편견감소 교육
4. 정체성 교육
5. 시민성 교육
6. 다문화사회의 이해
제2부 초등학생을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다름이 글겁고go!
-느낌 아니까!
-따로 또 같이!
-아름다운 공존
-함께 살아 행복해요!
-검은 고양이와 푸른 눈
-빙산의 일각
-눈을 보고 말해요
-함께 서기
-다(多) 함께
제3부 중학생을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히잡, 어떻게 보아야 하나요?
-거짓 혹은 진실
-세월따라 변해가지요!
-참여가 세상을 바꾼다!
-알고 보면 반할 거에요
제4부 학부모를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모두가 행복해 지는 세상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