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다문화·다문화가정·한국어교육 8년간의 인식 변화 연구: 2013-2021

발행사항
파주: 집문당, 2021
형태사항
589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33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33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다문화, 다문화가정, 한국어교육이라는 세 개의 큰 테마에 관해 여성결혼이민자, 다문화가정 자녀, 여성결혼이민자에게 한국어교육을 하는 주체인 집합교사와 방문교사, 유아 및 초·중·고등학교 교사, 비다문화가정 한국인들의 생각이 8년의 시간 동안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1차 설문조사 후 8년의 시차를 두고 실시한 2차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추적하고 있다. 다문화 및 다문화가정에 대한 피조사자들의 생각의 변화를 추적하였으며 여성결혼이민자와 그 자녀 대상 한국어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분석하였다. 본서를 통해 사회적 이슈인 ‘다문화’, ‘다문화가정’, ‘한국어교육’에 대한 다양한 계층의 시각의 흐름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의 범위와 내용 제2장 다문화가정의 실태 2.1. 여성결혼이민자 현황 2.2.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2.3. 학교별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제3장 다문화가정의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문제점 3.1. 의사소통의 어려움 3.2. 경제적 어려움 3.3. 문화차이 3.4. 자녀 양육 3.5. 편견 및 차별 제4장 정부기관의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현황 4.1. 여성가족부 4.2. 법무부 4.3. 교육부 제5장 설문조사 5.1. 여성결혼이민자 5.2. 다문화가정 자녀 5.3.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 5.4.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 5.5. 비다문화가정 제6장 각 피조사 집단 간 비교 분석 6.1. 각급별 다문화가정 자녀 비교 6.2.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 비교 6.3.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각급별 교사 비교 6.4. 다문화가정 구성원별 다문화 인식 비교 6.5. 비다문화가정 구성원별 다문화 인식 비교 제7장 논의 및 결론 7.1.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실력 변화와 이에 따른 한국어교육 조건 및 방법의 변화 7.2. 다문화가정의 경제 사정 악화와 이에 따라 파생되는 문제점 7.3.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집합/방문교사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시각과 이들의 어려움 7.4. 비다문화가정 구성원의 다문화가정 구성원에 대한 시각 변화와 앞으로의 과제 7.5.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부록 1.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설문지 부록 2.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설문지(중국어) 부록 3.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설문지(일본어) 부록 4.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설문지(베트남어) 부록 5. 다문화가정 자녀 유아, 초등 저학년 대상 설문지 부록 6. 다문화가정 자녀 초등 고학년, 중 · 고등학생 대상 설문지 부록 7. 한국어 집합교사 대상 설문지 부록 8. 한국어 방문교사 대상 설문지 부록 9. 유아교사 대상 설문지 부록 10. 초등교사 대상 설문지 부록 11. 중 · 고등교사 대상 설문지 부록 12. 비다문화가정 성인 대상 설문지 부록 13. 비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설문지 부록 14.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