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청소년들을 위한)인성교육지도방법론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16
형태사항
344 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461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50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646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65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제 학교는 그 본래의 목적인 조화로운 인성교육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때다. 뿐만 아니라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가정과 사회가 교육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학교가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현장에서는 인성교육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난감해하는 교사들이 많다. 이 책은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위한 내실 있는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성교육의 지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Ⅰ. 인성이란 무엇인가?, Ⅱ. 인성 결정요인, Ⅲ. 인성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Ⅳ. 인성교육의 원리, Ⅴ. 인성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문제점, Ⅵ. 인성교육의 덕목, Ⅶ. 인성 핵심덕목의 학습내용, Ⅷ. 인성검사와 인성게임, Ⅸ. 인성교육의 역사, Ⅹ.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Ⅰ, ⅩⅠ.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Ⅱ, ⅩⅡ. 태아기와 영아기의 인성교육, ⅩⅢ. 유아기 인성교육, ⅩⅣ.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인성교육, ⅩⅤ. 누리교육과 인성교육, ⅩⅥ.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을 다루었다.
목차
머리말 / 3 Ⅰ. 인성이란 무엇인가? 11 1. 인성이란 무엇인가? 11 2. 인성과 비슷한 용어 15 Ⅱ. 인성 결정요인 19 1. 생물학적인 요인 19 2. 자연환경 21 3. 개인 고유의 경험 25 4. 문화적인 환경 26 5. 육아방식 28 6. 교육 29 Ⅲ. 인성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31 1. 인성교육의 정의 31 2. 인성교육의 필요성 35 3. 인성교육의 중요성 41 Ⅳ. 인성교육의 원리 47 1. 인성교육의 목표 47 2. 인성교육의 기본원리 53 3. 우리나라의 인성교육의 현실 58 4. 다른 나라의 인성교육 63 Ⅴ. 인성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문제점 73 1. 인성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73 2. 인성교육 현황과 문제점 75 Ⅵ. 인성교육의 덕목 83 1. 인성교육 덕목의 개념 83 2. 외국에서 제시하는 인성덕목 84 3. 국내 학자가 제시하는 인성덕목 86 4. 기관과 단체가 제시하는 인성덕목 89 Ⅶ. 인성 핵심덕목의 학습내용 93 1. 지혜 93 2. 용기 95 3. 성실 96 4. 절제 97 5. 효도 98 6. 예절 99 7. 존중 100 8. 배려 101 9. 협동 102 10. 준법 103 Ⅷ. 인성검사와 인성게임 105 1. 인성검사의 종류와 적용방법 105 2. 인성 게임 112 Ⅸ. 인성교육의 역사 115 1. 고대의 인성교육 115 2. 근대의 인성교육 119 3. 현대의 인성교육 124 Ⅹ.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Ⅰ 133 1. 인간정신에 대한 지형학적 이론 133 2. 성격 구조론 138 3. 프로이트(Freud)의 성격발달단계 143 ⅩⅠ.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Ⅱ 151 1.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151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160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164 ⅩⅡ. 태아기와 영아기의 인성교육 175 1. 태아기 인성교육 175 2. 영아기 인성교육 181 ⅩⅢ. 유아기 인성교육 203 1. 유아기의 특징 203 2.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 208 3.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209 4. 유아기의 인성교육 요소 211 ⅩⅣ.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인성교육 215 1. 아동기 인성교육 215 2. 청소년기 인성교육 219 ⅩⅤ. 누리교육과 인성교육 233 1. 누리과정의 개념 233 2. 누리과정에서의 인성교육 234 3. 누리과정 유아 인성프로그램 236 4. 누리과정 지도서의 내용 238 ⅩⅥ.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251 1. 토의 수업 251 2. 협동학습 255 3. 현장학습 263 4. 역할놀이 학습 265 5. 책 읽어주기 수업 269 6. 스토리텔링 수업 271 7. 전문가 수업 273 부 록 1. 인성교육진흥법 277 2. 2015년도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 285 3. 인성검사지 323 참고문헌 334 찾아보기 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