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민주시민의 도덕
- 원저자
- Butts, Robert Freeman
- 발행사항
- 파주: 나남, 2007
- 형태사항
- 365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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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60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60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미국헌법 2백주년을 맞아 여러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헌법제정의 배경과 과정, 그리고 그 의의에 대해 살피면서, 나아가 앞으로 다가오는 시대에 미국의 민주시민이 갖춰야 할 자질 내지 자격을 제시하고자 한다. 저자는 미국이 맞이할 21세기를 위한 시민교육 개혁 및 재구성 과업은 학문공동체, 교육계, 일반대중의 최선의 그리고 최대한 지속적인 협동적 노력을 필요로 한다고 본다. 이 책은 그러한 과업을 위해 역사교육, 헌법교육, 시민자격 개념의 전개와 의미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민주시민의 덕목(德目), 즉 민주사회 구성원인 시민이 갖추고 또 지향해야 할 기본이념과 가치에 대해 논의한다.
목차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제1장 한 가지 분명한 요청 : 역사를 가르치라
1. 어떤 역사를 가르칠 것인가
2. 사회교과에서 역사의 역할
3. 항구적 주제로서의 시민자격
제2장 또 하나의 분명한 요청 : 헌법을 가르치라
1. 2백주년의 교훈
2. 과거의 헌법교육
3. 누구의 헌법을 가르칠 것인가
4. ‘원래 의도’에 관한 사례연구 : 종교창설금지조항
5. 공공논쟁 지도
제3장 여타 모든 것의 기초 : 옹호가능한 시민자격 개념
1. 국가 시민자격의 고귀한 이상
2. 민주적 시민자격에 대한 근대적 관념
제4장 학교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의 12덕목
1. 정의
2. 자유
3. 평등
4. 다양성
5. 권위
6. 사생활 보호
7. 적법절차
8. 재산권
9. 참여
10. 진실
11. 애국심
12. 인권
부록 - 미국헌법과 사법심사: 시민교육론에 대한 시사
지은이 후기
옮긴이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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