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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Ⅳ: 기초분석보고서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6
형태사항
494 p: 삽도, 27 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63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63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663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663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통계명 : 다문화 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 조사목적 ○ 전국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파악 ○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긍정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조사기간 ○ 작성주기 : 매년 1회 ○ 작성기간 : 2016년 5월 ∼ 7월 ○ 대상기간 : 2015년 8월 ~ 2016년 7월 ○ 기준시점 : 2016년 5월 ~ 7월 □ 조사대상 ○ 조사 단위 : 가구(학부모, 학생), 개인(교사) ○ 대상 범위 : 전국 다문화 청소년(2011년 기준 초등학교 4학년) 및 학부모 □ 법적근거 ○ 통계법 제 18조 1항에 의해 승인된 일반통계(승인번호 제40203호) □ 작성방법, 절차 ○ 작성방법 : 가구(학교)방문 면접조사(CAPI를 이용한 자기기입식 조사) ○ 작성절차 : 표본가구 → 전문조사기관 조사원 → 전문조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결과공표 ○ 공표방법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nypi.re.kr) > 발간자료 > 연구보고서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Ⅳ」 - KOSIS 홈페이지(http://kosis.kr) > 교육・문화・과학 > 교육 >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 공표시기 : 2016년 12월 ○ 공표범위 : 조사 항목별 결과표를 응답자 특성별(학생성별, 어머니 출신국가별, 어머니학력별, 가구소득별, 지역규모별 등)로 제시 < 일러두기 > 1. 이 보고서는 2016년 다문화 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의 결과를 수록한 것입니다. 2. 다문화 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는 동일한 응답자를 매년 반복(지속)적으로 조사하는 패널조사입니다. 2011년 어머니-학생을 쌍으로 패널 구축을 하였으며, 어머니가 없는 경우에는 대체양육자와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동 조사는 2011년 시작하여 2013년 통계청 국가통계로 승인, 매년 1회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4. 통계표에 사용된 부호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 - ] 해당 숫자 없음 [ 0 ], [ 0.0 ], [ 0.00 ] : 단위 미만 5. 통계표에 수록된 숫자는 단위 미만에서 반올림되었으므로 합계가 총계(또는 전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음 6. 통계표는 가로의 합이 100.0%입니다.(단, 복수응답 문항인 경우는 가로의 합이 100.0%가 아닐 수 있음)
목차

1. 기초통계표: 학생
<표 l-1>부모의 외국인 여부 ~ <표 l-305>학생 몸무게

2. 기초통계표: 어머니
<표 ll-1>모국어 ~ <표 ll-184>가정형편에 대한 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