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Ⅳ): 고등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 연수자료 개발
- 발행사항
-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6
- 형태사항
- 257 p: 삽도, 27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00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00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제1부. 연수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 산출물
Ⅱ. 이론적 기초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적 이해
2. 고등학생의 발달 특징과 인성교육의 과제
3. 인성교육 관련법: 인성교육진흥법과 시행령
4. 외국의 인성교육
5. 요약 및 연수자료 개발에의 시사점
Ⅲ. 고교 인성교육 현황과 과제
1. 고등학생의 인성과 고교 인성교육 실태
2. 대입과 고교 인성교육
3. 고교 인성교육 우수 실천교의 특징과 시사점
4. 요약 및 연수자료 개발에의 시사점
Ⅳ. 인성교육 연수 현황과 요구 분석
1. 전문가협의회 의견 수렴 결과 분석
2. 인성교육 연수 현황 및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3. 기 개발 연수자료(초등, 중학교)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활용 및 개선점
4. 결과 분석 요약 및 시사점
제2부.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및 활용 방안
Ⅰ. 연수자료 개발 개요: 방향, 내용, 방법
1. 연수자료 개발 방향과 기본틀
2. 연수자료 개발 방법과 과정
Ⅱ. 연수자료 개발 결과: 자료별 개요(연수자료집 5권 별책 및 USB 제작)
1. 이론적 기초 범주 연수자료 개요(3개)
2. 실천 방안 범주 연수자료 개요(13개)
3. 지원체제 범주 연수자료 개요(3개)
Ⅲ. 연수자료 활용 방안 및 정책 제언
1. 고교 인성교육 연수자료 활용 방안
2.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