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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문화장터를 여는 청년기획자들: 자기 길은 찾은 청년들의 성장 이야기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파라북스, 2015
형태사항
205 p: 삽도, 22cm
비통제주제어
청년창업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32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32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1. 청년 실업문제를 헤쳐 나가는 청년들

청년실업의 문제로 온 나라가 떠들썩하다. 그리고 청년실업 문제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미국의 금융위기 이후에 세계적인 경기불황이 장기화되고 있고, 기존 산업의 근간으로 많은 인력을 고용했던 굴뚝산업이 자동화시스템으로 전환되면서 고용 인력을 줄이는 상황이다. 그리고 IT 산업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산업은 저인력의 구조를 지향하고 있다. 청년들이 일할 곳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많은 청년들은 학교를 졸업하면 공무원이나 대기업은 아닐지라도 자신이 일할 자리를 찾을 것으로 믿었다. 하지만 대학 졸업자들의 취업률은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취업을 위해 온갖 스펙 쌓기에 몰두하지만 취업의 문은 좁기만 하다. 청년들은 사회에서 일자리를 찾지 못해 휴학과 대학원의 진학 등으로 학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가 요구하는 화려한 스펙 쌓기나 정형화된 직장생활 대신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한 청년들이 있다. 과거 부모 세대가 했던 취직과 창업이 아닌 현대사회에 걸맞은 방법으로 자기 길을 찾은 이들은, 좋은 동료들과 모여서 즐겁게 일하면서 상생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2. 문화장터를 통해 협력과 공생을 배우며 성장하는 청년들의 이야기

문화장터를 기획하고 만드는 이 청년들은 저마다 다른 이유로 이 일을 시작했고, 저마다 다른 장소에서 다른 테마로 이 일을 하고 있다. 하지만 공통된 부분은 자본이 없는 청년들이라는 점, 그리고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 싶어 한다는 점이다. 이들이 다양한 테마로 기획한 문화장터는 소박하게 시작되었지만, 포스터나 현수막 그리고 SNS 등을 통해 홍보되었고, 회를 거듭할수록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다. 그리고 이제 그들이 만든 문화장터는 지역 주민 모두가 참여하는 즐거움과 문화가 있는 장터로 자리 잡고 있다.
문화장터의 성장과 발전은 지역의 상권을 살리고, 이를 기획하고 만든 청년 기획자들을 성장하게 했다. 이제 이들은 사회적 기업이나 일반 기업의 대표로 문화장터를 통해 키운 역량을 맘껏 펼치고 있다.
이 책은 문화장터를 기획하고 만들면서 성장한 청년들의 이야기이다. 이 청년들의 힘은 스스럼없이 모여서,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상생하는 데에 있다. 그리고 그들은 열심히 일하고 무엇보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이 재미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이 만든 장터는 재미있다. 또 그들은 문화장터를 진행하면서 자신의 성격과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삶의 의미와 추구하는 바를 잃지 않고 스스로 찾은 길을 걷고 있다.

3. 문화장터의 시작과 확대

문화장터에 대해 연구한 사회학자에 따르면 현재 활동하고 있는 문화장터는 200여 개에 달한다고 한다. 문화장터는 주최자가 뚜렷하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고, 정례화된 장터가 있는 반면에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경우도 많기도 집계하는 것조차 쉽지가 않다.
오늘날 문화장터의 모델이 되는 최초의 장터는 홍대의 희망시장이다. 희망시장은 홍대의 지역적 특색이 가미된, 예술가와 청년 기획자들의 작품이었다. 그 후 희망시장을 모델로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형태의 문화장터가 시도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문화장터는 우연히 생긴 것이 아니다. 민관 협력에 의해 생겨난 것도 있고, 관의 도움 없이 자생적으로 생겨난 장터도 있다. 어떤 경우든 문화장터의 성공에는 헌신적으로 활동한 청년 기획자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성공한 청년기획자 7명을 인터뷰를 통해, 현재의 문화장터를 개관하고 앞으로 펼쳐질 문화장터에 대해 조망해볼 필요가 있다.

4. 문화장터의 성공과 청년들의 성장

이태원 우사단 마을의 계단장을 만들어 그 지역 상권을 살린 ‘청년장사꾼’ 김연석,
성공적인 민관 협력의 모델이 된 구로별별시장의 윤혜원,
장터에서 발견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한 ‘도떼기마켓’의 성시호,
수많은 장터들을 기획하며 사회적 기업의 대표로 활동하는 ‘방물단’의 인재명,
전주의 낙후된 재래시장을 ‘청년몰’로 살려낸 양소영,
부산에서 문화장터의 뿌리를 내린 ‘지구인시장’의 이윤순,
홍대 희망시장에서 시작하여 ‘문화통역’이라는 새로운 일을 하게 된 이초영.

이 책에는 이 일곱 명의 청년들의 성장 이야기를 담겨 있다. 그리고 모든 문화장터의 모델인 홍대 ‘희망시장’의 조윤석이 말하는 문하장터와 문화기획에 대한 이야기도 포함되어 있다.
이 청년들은 계속 성장하고 있는 청년들이다. 그들에게 결과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오늘 최선을 다해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청년들에게 무엇이든 시작할 것을 권한다. 혼자하기 어려우면 여러 명이 모여 협력하고, 각자의 재능을 살려 최선을 다해 노력하라고 한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선택할 기회를 주라”고 조언한다.
목차

책을 열며 : 장터를 성공시킨 청년들의 성장 이야기

01 / 문화장터와 청년들의 성장

1. 문화장터란 무엇인가?
2. 청년 문화기획자와 장터의 성공
3. 청년 기획자들의 성장
4. 장터와 청년들의 미래

02 / 청년 기획자들에게 듣는 성장 이야기

첫 번째 이야기: 김연석, 우사단 마을의 청년장사꾼
무작정 시작한 문화기획 / 우사단 마을에 정착한 청년장사꾼 / 우사단마을의 랜드마크, 계단장 / 활동무대를 옮긴 이유와 과정 / 청년이 찾은 돌파구

두 번째 이야기: 윤혜원, 구로별별시장과 진짜 마을장터
구로 지역 마을공동체의 첫걸음, 구로별별시장 / 문화기획자가 된 청년 백수 / 성공적인 민관 협력의 모델 / 장터를 통해 발견한 새로운 가능성 / 협력과 공생을 배우며 성장하는 청년들

세 번째 이야기: 성시호, 도떼기마켓과 재미있는 사람들
한정판을 사고 싶어 시작한 벼룩시장 / 경영학도에서 장터기획자까지 / 재미있는 사람은 중고품도 재미있다 / 장터에서 발견한 콘텐츠의 힘 / 청년 창업에서 기업대표가 되기까지 / 최고의 중고거래를 꿈꾸는 도떼기마켓

네 번째 이야기: 인재명, 사회적 경제와 함께 성장한 방물단
문화로 여는 지역 장터 / 사회적 기업가를 꿈꾸며 상경한 청년 / 방물단과 청년의 성장 / 방물단과 달시장에서 만난 사람들 / 장터에서 발견한 행복

다섯 번째 이야기: 이윤순, 부산에 뿌리 내린 문화장터, 지구인시장
시장을 연 청년 지구인 / 유랑하던 시장에 찾아온 위기 / 광장에서 다시 쓰는 이야기 / 지구인시장 협동조합을 꿈꾸며 / 무슨 일을 하든 행복할 것이라는 자신감

여섯 번째 이야기: 양소영, 청년몰과 협동의 리더십
시장의 미래를 여는 청년몰의 등장 / 낙후된 시장에서 살아남기 / 서울에서 전주로 온 문화기획자 / 좌충우돌 청년몰 공동체 / 일과 인생에서 찾은 만족

일곱 번째 이야기: 이초영, 희망시장에서 시작된 문화통역
홍대 희망시장 문화기획자 / 문화통역가로서의 성장 이야기 / 문화장터의 지속과 확장 가능성 / 문화기획자로 자립하기까지 / 함께 성장하는 청년들의 삶

책을 닫으며: 조 윤 석, 1세대로서 보는 문화장터와 문화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