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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한울아카데미 1285

유럽의 상호문화교육: 다문화 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대안

발행사항
파주: 한울아카데미, 2010
형태사항
182 p, 19cm
총서명
한울아카데미; 1285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상호문화, 다문화사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57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57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유럽의 다문화 교육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상호문화교육의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는 본격 개괄서!
영미권 이론에 국한된 국내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다!


학교가 다원적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국가나 시대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사회적·정치적 차원에 뿌리내린 다문화적 추세는 교육계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국가가 여러 가지 다른 교육계획을 실시한 후 문화적 역동성을 조절하고 교육체계를 다양한 문화 집단의 요구에 맞추고자 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 본문 중

이주, 국제결혼 등으로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그들을 위한 더욱 다양한 연구방법과 접근방식이 필요해지고 있다. 이 책은 변화하는 시대에 적용하며 연구할 수 있는 밀착형 이론인 상호문화교육 개념과 이론, 적용방법 등을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 책은 다문화 사회의 교육방법으로 영미권의 다문화교육 이론에 강한 영향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에 좀 더 넓은 시각을 제시할 것이다.

이 책은
이 책은 다문화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유럽의 상호문화교육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반부에서는 문화의 제 양상, 영미권의 다문화주의, 유럽의 상호문화주의를 살펴보고, 후반부는 상호문화교육이 이민자녀교육, 외국어교육, 학교교류, 시민교육 차원에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출간의의]
이주, 국제결혼 등으로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그들을 위한 보다 다양한 연구방법과 접근방식이 필요해지고 있다. 편협된 사고방식이 아닌 보다 넓은 시각에서 다문화 교육을 바라보기 위해 전문화된 연구와 그와 관련한 서적 및 자료 소개가 시급한 시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영미권의 다문화교육 이론에 비해 유럽의 상호문화교육 이론은 국내에 아직 생소한 개념으로 해당 분야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상호문화교육은 지나친 상대주의를 지양하고 각 문화의 상호작용과 연결성을 중심으로 다원주의를 이해하고 다양성을 인정한다. 이 책은 변화하는 시대에 적용하며 연구할 수 있는 밀착형 이론인 상호문화교육 개념과 이론, 적용방법 등을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편집자 서평]
이 책은 다문화 사회의 교육방법으로 영미권의 다문화교육 이론에 강한 영향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에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는 유럽의 상호문화교육 이론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개괄서이다 보니 검증된 사례나 적용 사례 등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해당분야에 대한 관심과 연구방법 등에 대한 고민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기본서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목차
역자의 말 서론 제1부 선택과 논쟁 제1장 모든 형태의 문화 1. 소속의 논리에서 도구의 논리로 2. 폐쇄와 개방 사이 3. 단수에서 복수로 4. 속성에서 관계로, 기호에서 징후로 5. 문화성 6. 차이와 보편성 사이 제2장 다문화주의에 관한 논의 1. 정의 및 특징 2. 다문화교육 3. 한계와 전망 1) 문화주의, 문화의 ‘소아병’ 2) 공동체주의에서 공동체로 제3장 상호문화주의에 대한 전망 1. 역설과 모호함 2. 상호문화적 모형: 연구와 실행의 성과 1) 개념상·인식론상 원리 2) 방법론상 원리 3) 윤리적 차원 3. 차이에서 변이로 제2부 상호문화교육 제1장 교육에서의 다원주의 흔적 1. 이민자녀의 학교교육 2. 보충교육, 배제에 대한 투쟁 제2장 상호문화의 군도(群島) 1. 외국어-프랑스어와 외국어 1) 유럽회의의 사업들 2) 언어에서 문화로 3) 실용주의와 인문주의 사이의 언어와 문화 2. 학교와 교육의 교류 3. 시민교육 1) 다양성의 인정 조건으로서의 무종교성 2) 인권교육 3) 태도와 능력 제3장 외국의 사례 1. 퀘벡 주 2. 스위스 3. 독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