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Ⅳ: IEA ICCS 2016 -사회참여역량 분석
- 발행사항
-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7
- 형태사항
- 180 p: 삽도, 27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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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67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68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7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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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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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027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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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최근 민주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역량으로 논의되고 있는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역량은 생애학습역량, 생활관리역량, 진로개발역량, 대인관계역량과 더불어 미래의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그로 인해 시민성을 형성하므로 이를 조사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참여역량에 관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 IEA ICCS 2016’ 정책연구의 4차 년도 연구로 아시아 시민의식의 개념틀을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의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아시아 시민의식의 국제비교 및 연도별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지구촌 사회의 시민으로서의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9년 ICCS(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Study) 국제연구조정관회의에서 확정된 ARM(Asian Region Module)을 반복 활용하여 ICCS 2016 ARM 조사를 실시하였다. 청소년 사회참여역량 측정을 위한 ICCS 2016 ARM 조사는 8개의 ARM 요인(정부역할에 대한 인식, 권위에의 복종적 태도, 전통문화 보존에 대한 인식, 법체계에 대한 신뢰, 공공관련 부정행위에 대한 태도, 정치인의 도덕성에 대한 인식, 아시안 정체성, 바람직한 시민상에 대한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표본 집단으로는 한국의 중학교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2016년 10월까지 전문조사업체에 의해 진행되었다. 한편 청소년 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요인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크게 3가지 범주(개인수준 요인, 가정환경 요인, 학교밖/내 사회적 요인)를 설정하였다. 각 요인별 측정 문항들은 ICCS ARM 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의 배경 설문 가운데 잠재 요인에 해당하는 문항들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6년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시민의식 전체의 경우, 상당수 배경 요인의 주효과가 확인되고, 일부 배경요인 간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하위 요인에서도 유사하였다. 둘째, 2009년도와 2016년도 아시아 청소년 시민의식 수준간의 차이를 배경요인에 따라 분석 결과 2009년도와 2016년도간의 아시아 청소년 시민의식 수준을 단순 비교하면, 전체 시민의식은 2016년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시민의식의 하위 요인 중 정부의 민주적, 합법적 역할 수행의 필요에 대한 요구가 증가했고, 권위에 대한 복종 및 정부·정치인에 대한 신뢰가 감소했으며, 전통문화 보존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아시아 지역 국가의 국민으로서의 정체성, 시민적 도덕성에 대한 중요성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해 볼 수 있다. 먼저, 지난 수 년간 정부 체제의 변화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의 사회적 참여 역량이 향상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나는 점에 대해 미래 지향적인 시각에서 자주적이고 적극적으로 사회적 참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 제도 변화, 교내 활동 설계 및 역할 정립, 콘텐츠 지원 등이 요구된다. 그리고 학교 내 활동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환경 및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시민의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영향요인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5
3. 연구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13
1. ICCS 아시아지역모듈(ARM) 청소년 시민의식 측정 15
2. 청소년 시민의식과 영향요인 16
Ⅲ. 한국 청소년 아시아 시민의식 측정 결과 19
1. 아시아 청소년 시민의식 요인모형 21
2. 2016년 한국 청소년의 아시아 시민의식 28
3. 2009년-2016년 한국 청소년의 아시아 시민의식 비교 101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117
1. 결론 119
2. 정책 제언 122
참고문헌 125
부 록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