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여성의 생애주기별 안전강화를 위한 정책과제(Ⅱ): 공공장소에서의 여성안전을 중심으로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7
- 형태사항
- 528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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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84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84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3
가. 연구 필요성 / 3
나. 연구 목적 / 7
2. 연구내용 및 방법 / 9
가. 연구내용 / 9
나. 연구방법 / 11
3. 이론적 검토 및 국내외 정책 사례 분석 / 16
가. 공공장소에서의 위험과 여성안전 / 16
나. 젠더관점에서의 위험과 안전 / 20
다. 공공장소 안전정책 / 22
라. 성인지적관점에서의 여성안전교육 / 33
Ⅱ. 공공장소 안전인식 현황에 대한 언론보도 자료 분석 : 공중화장실을 중심으로 / 37
1. 연구의 목적 및 분석방법 / 39
2. 분석내용 / 41
가. 공중화장실 안전과 관련된 기사 수 분석 / 41
나. 공중화장실 안전과 관련된 사건 분석 / 42
다. 공중화장실 안전과 관련된 대안 분석 / 48
3. 소결 / 63
Ⅲ. 생애주기별 공공장소에서의 여성안전 실태조사 / 67
1. 조사개요 / 69
가. 조사목적 / 69
나. 조사방법 / 69
2. 생애주기별 공공장소 이용경험 및 사고, 위험도에 대한 인식의 성별차이 / 74
가. 생애주기별 공공장소 이용경험의 성별차이 / 74
나. 생애주기별 안전사고 위험도에 대한 인식의 성별차이 / 86
다. 생애주기별 남성과 여성의 공공장소 안전사고 경험률의 성별차이 / 103
라. 공공장소에서의 안전사고 재발방지 행동 / 117
3. 생애주기별 공공장소에서의 안전교육 조사 분석 / 124
가. 생애주기별 공공장소에서의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성별차이 / 124
나. 생애주기별 공공장소에서의 안전교육 수강 의향 / 125
다. 생애주기별 공공장소에서의 안전교육 방법 선호도 / 127
라.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수강 의향이 없는 이유 / 132
4. 가구소득별 공공장소 이용경험 및 안전사고 위험도와 경험의 성별차이 / 139
가. 가구소득별 공공장소 이용경험의 성별차이 / 139
나. 가구소득별 안전사고 위험도에 대한 인식의 성별차이 / 146
다. 가구소득별 성별 공공장소 안전사고 경험 / 150
라. 가구소득별 안전사고 재발방지 행동의 성별차이 / 156
5. 자녀의 발달단계별 공공장소 이용경험 및 안전사고 위험도와 경험의 성별차이 / 157
가. 자녀의 발달단계별 공공장소 이용경험의 성별차이 / 157
나. 자녀의 발달단계별 안전사고 위험도에 대한 인식의 성별차이 / 162
다. 자녀의 발달단계별 성별 공공장소 안전사고 경험 / 172
라. 자녀의 발달단계별 안전사고 재발방지 행동의 성별차이 / 174
6. 소결 / 177
Ⅳ. 일반여성의 안전경험에 대한 심층면접조사 / 181
1. 공공장소에서의 여성안전 FGI(Focused Group Interview) 개요 / 183
가. 공공장소에서의 여성안전 FGI 목적 / 183
나. FGI 참여대상 및 내용 / 184
다. 조사일정 및 조사방법 / 186
2. 조사결과 / 187
가. 공공장소에서의 안전인식 및 안전사고 경험, 사고 이후 대처경험 / 187
나. 공공장소/다중이용시설에서의 안전교육 욕구 / 227
3. 소결 / 237
Ⅴ. 지역여성안전정책의 사례분석: 시민안전파수꾼 / 241
1. 시민안전파수꾼 소개 및 특징 / 243
가. 시민안전파수꾼 사업의 취지 / 243
나. 시민안전파수꾼의 현황 및 법적 근거 / 246
다. 시민안전파수꾼 모델: CERT / 247
2. 시민안전파수꾼의 공식적 교육과정 분석 / 252
가. 시민안전파수꾼의 교육범위 / 252
나. 시민안전파수꾼의 교육과정별 교육내용 / 254
3. 참여관찰 결과: 시민안전파수꾼의 실질적 교육과정 / 257
가. 실제 교육과목 진행 현황 / 257
나. 교육과목 별 세부사항 / 259
다. 수강대상에 따른 강사진의 강의 역량 / 260
4. 소결 / 261
Ⅵ. 안전교육수요에 대한 전문가조사 / 263
1. 안전교육 이수자 및 주체 FGI 개요 / 265
가. 안전교육 이수자 및 강사 FGI 목적 / 265
나. FGI 참여대상 및 내용 / 267
다. 조사일정 및 조사방법 / 276
2. 안전교육 이수자 FGI 결과: 안전교육에 대한 여성의 니즈 / 277
가. 생애주기별 여성의 안전교육 니즈 / 277
나. 공공장소별 여성의 안전교육 니즈 / 288
3. 안전교육 주체 FGI 결과: 여성 안전교육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효능감 / 295
가. 여성 안전교육의 특징 및 문제점 / 296
나. 여성 안전교육 전문가로서의 역할 / 300
4. 소결 / 303
Ⅶ. 결 론 / 307
1. 공공장소에서의 여성안전 강화를 위한 법적 개선사항 / 309
가. 공공장소의 안전에 관한 현행 법령의 분석 / 309
나. 공공장소의 여성안전 관련 법령의 쟁점 / 355
다. 공공장소에서의 범죄안전에 대한 인식 / 358
라. 안전조치 규정 등의 실효성 확보 / 359
2. 공공장소에서의 여성안전 강화를 위한 정책대안 / 359
가. 공공장소에서의 여성안전 관련 법 개선방안 / 359
나. 공공장소 여성안전 정책 강화 방안 / 368
다.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공공장소 안전교육 강화 방안 / 372
* 참고문헌 / 383
* 부 록 / 395
* Abstract / 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