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현대인의 삶과 문화예술교육

발행사항
서울: 집문당, 2016
형태사항
442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40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40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현대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미적 품성이 교육에서 주요하게 취급되어야 함을 논리적으로 궁구한 결과이다. 현대인은 산업사회가 꽃피워 놓은 화려한 문명의 부작용으로 물질적 풍요 속에서 정신적 공허와 삶의 의미상실에 직면하고 있다. 생활세계 내 문화적 빈곤화를 벗어나려면, 이성적 품성과 도덕적 품성에 더하여 제3의 품성인 미적 품성이 필요하고 문화예술교육은 그러한 미적 품성을 계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된다.
저자는 한국인이 정신적 풍요를 누리기 위해서는 물질세계에 대해 쏟은 관심을 뛰어 넘어 자기이해, 정체성, 상상력, 문화유산 등 감각확대를 경험하게 하는 문화적 문해 차원의 교육접근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문화예술교육은 경험으로서의 예술에 주목하여 생활세계의 전 과정에서 예술체험이 가능하도록 해석능력과 표현능력을 함양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예술적 역량을 교육에서 키우고자 하려면 한국사회 부모와 교사의 미학적 소양이 관건인데, 이를 함양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이념, 목적, 내용, 방법을 사례 중심으로 다루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자 한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목차

제1부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틀
제1장 현대인의 삶과 문화

1. 현대인의 삶과 문화에 대한 이해
1) 현대사회와 현대인의 삶
2) 삶과 문화의 관계
2. 현대인의 삶과 예술 그리고 교육
1) 현대인의 삶과 예술
2) 현대인의 교양과 문화예술교육
3) 예술과 교육의 만남

제2장 문화예술교육의 이념 및 목적
1. 문화예술교육의 이념
1)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적 토대
2)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문화예술교육의 목적
1) 인문예술성 함양
2) 문화적 문해
3) 사회적 실천

제3장 문화예술교육의 이론 및 내용
1. 심미적 문화예술교육론
1) 관념론 전통과 칸트 미학
2) 심미적 교육의 이론적 토대
3) 심미적 교육론의 적용
2. 도구적 문화예술교육론
1) 예술의 도구적 가치
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재음미
3) 도구적 문화예술교육론의 적용
3. 탈경계 문화예술교육론
1) 탈경계 문화예술교육의 등장
2) 탈경계 문화예술교육과 니체의 재음미
3) 탈경계 문화예술교육론의 적용

제2부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및 실제
제4장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1.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1) 프랑스의 문화예술정책
2)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의 특성
3)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기관 및 단체
2.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1) 영국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특징
2) 영국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흐름
3) 영국의 사회 문화예술교육 사례
3. 독일의 문화예술교육
1) 독일의 사회 문화예술교육
2) 독일 문화예술교육의 사례: 로이틀링엔 시민대학
4. 핀란드의 문화예술교육
1) 핀란드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2) 핀란드 교육 사례
5.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2) 미국의 사회 문화예술교육
3) 사례: 교사대상 미학교육과 노인예술교육
6. 일본의 문화예술교육
1) 일본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특징
2)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내용
3) 일본의 사회 문화예술교육
4) 사례: 니시스가모 아트팩토리

제5장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1. 현대 한국인의 문화트렌드
2. 한국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프로그램 사례
1) 인문성 함양 교육 프로그램
2) 지역기반 참여지향 프로그램
3) 관점전환 학습자 성장형 프로그램
3.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쟁점
1) 전문예술교육과 대중교육
2) 오락과 예술의 차이

제3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구현 과제
제6장 제도화된 틀에서의 문화예술교육

1. 문화예술교육과정 개발의 기본방향
1) 무엇을/왜 배워야 하는가
2) 목표 개념화와 현실 진단
3) 어떻게 배우도록 이끄는가
2. 문화예술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토대
1) 문화역량 함양과 문화예술교육과정
2)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3) 문화예술교육과정 기획의 과제
3. 문화예술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예시
1) 고전읽기와 역사문화 탐구하기
2) 감상과 이해: 예술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3) 강의와 토론: 집단활동으로 무감각 일깨우기
4) 독서와 낭송: 실러의 󰡔미학편지󰡕를 함께 읽기
5) 작품분석: <미녀와 야수>영화 분석하기
6) 체험활동 I: 몸적 학습을 통한 자기이해
7) 체험활동 II: 인문예술을 직접 체험하기

제7장 일상 속에서의 문화예술교육
1. 현대인의 삶과 생활/예술/사회문화의 통합
1) 생활의 예술화
2) 예술의 사회화: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책무성
3) 환경의 문화화: 예술 및 건축
2. 문화예술 일상화의 전망과 과제
1) 삶의 의미 찾기
2) 생활/예술/사회문화 통합과 삶의 총체성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