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2019년 BEST 30

(칙센트미하이의)몰입과 진로: 청소년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진로 교육의 핵심

판사항
2판
발행사항
서울: 해냄, 2018
형태사항
366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238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307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823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830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아이들이 성장과 자기실현의 기회가 있는 일을 찾고,
직업인으로서 건강한 가치관과 태도를 갖기 위해 교육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교사와 부모는 물론, 교육 연구자들과 정책가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일’과 ‘삶’이 분리되고 점점 일이 생계를 위한 물질적 보상의 수단으로만 인식되는 요즘. 그러나 일과 여가에서 얻는 즐거움이 서로 균형을 이룰 때 사람들은 가장 큰 활력을 느낀다고 한다.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을 하지 않을 때보다 일을 할 때 더 큰 만족감과 자신감, 행복감을 느끼고 더 많은 적극성과 창조성을 발휘한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하고, 일이 개인에게 ‘성장과 자기실현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은 어떻게 미래에 성장과 자기실현의 기회를 주는 직업을 찾고, 그 안에서 일을 즐길 줄 알며, 직업인으로서 건강한 자기 정체성을 가질 수 있을까?
이러한 문제의식에 대한 인사이트와 대안을 담은『칙센트미하이의 몰입과 진로(Becoming Adult: How Teenagers Prepare for the World of Work)』는 인간의 창의성과 행복에 대해 천착해 온 세계적 석학인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교수와 바버라 슈나이더 교수가 청소년의 일과 놀이, 직업의식에 대해 미국 전역 다양한 계층의 학생 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5년간의 프로젝트 보고서이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십대의 미래와 직업을 결정짓는 사회적?심리적 요인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한다.
이 책은 2003년 국내에서 출간된 『칙센트미하이의 어른이 된다는 것은』의 표제와 제본, 본문 디자인 등을 오늘날 독자들의 독서취향에 맞게 개선해 재출간한 도서이다. 2000년 미국에서 초판이 나온 지 20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도 산업기술과 일의 성격이 급변하는 사회에서 청소년의 일과 미래에 대한 의미 있는 조언과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칙센트미하이 교수와 연구진은 청소년 직업 교육의 핵심은 ‘어떤 활동에 깊숙이 빠져드는 경험’, 즉 ‘몰입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몰입하는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에게 맞는 직업의 특성을 발견하고 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배우게 된다. 이것이 구체적인 직업 기술과 만나 건강한 직업관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3부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청소년이 생각하는 일’에서는 시대에 따라 일의 성격이 어떻게 달라졌고, 일에 대한 아이들의 시각이 어떻게 형성되며, 청소년이 미래에 어떤 직업을 꿈꾸는지를 살펴봤다. 2부 ‘일을 접하고 배우고 선택하기’에서는 청소년이 일과 놀이를 구별하는 방법부터 몰입을 경험하는 순간, 아이의 직업관을 형성하는 가정의 역할, 학교 활동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감정 등을 보여준다. 3부 ‘몰입할 수 있는 일과 행복한 미래’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후의 모습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진로는 왜 달라지는지, 그리고 청소년이 창조적인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해 도전적인 활동을 찾는 능력을 키우는 데 부모와 학교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본다.
특히 몇 년에 걸친 심층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실제 청소년과 상담 교사, 학부모가 느끼는 진로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만날 수 있다. 또한 마지막 10장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연구 결과를 되짚으며 청소년이 직업인으로 성장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리하고, 교육 종사자 및 기관에 진로 교육에 필요한 실질적인 제언을 전달한다.
부모와 교사, 지역 사회 모두의 가장 큰 책임은 청소년이 행복하고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가 가진 ‘내부의 자질’과 ‘외부의 기회’가 접촉할 수 있는 지점을 계속해서 만들어주어야 한다.
이 책은 교육학자는 물론, 부모와 교사, 상담사, 정책가 등 청소년들의 성장을 옆에서 지켜보고 그들을 이끄는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이다. 인공지능과 같은 급격한 기술 및 문명 변화로 촉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정형화된 직업이 아니라 개개인의 욕구와 몰입의 경험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 이 책은 ‘청소년 진로 교육의 고전’으로서 직업 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내용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줄 것이다.
목차
감사의 말 들어가는 말 1부 청소년이 생각하는 일 Chapter 1 일은 변하기 마련이다 일에 대한 이미지 갈수록 어려워지는 교육 여건 Chapter 2 연구의 설계: 청소년의 발달과 직업 선택에 미치는 영향 표본 추출하기: 지역과 학교 어떤 유형의 학교를 선택했나? 학생 선정 방법 자료 수집에 사용한 도구들 자료 수집하기 학업에 대한 기대와 활동 시간 Chapter 3 청소년은 어떤 미래를 꿈꾸는가? 청소년의 미래관 어떤 직업을 원하나? 직업 선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배움의 기회를 가지고 있는가? 청소년의 가치관이 보여주는 긍정적인 미래 우리가 경계해야 할 것들 2부 일을 접하고 배우고 선택하기 Chapter 4 청소년이 생각하는 일과 놀이의 이미지 무엇이 일이고 무엇이 놀이인가? 일 같기도 하고 놀이 같기도 한 활동 일 같지도 놀이 같지도 않은 활동 일꾼과 놀이꾼 청소년의 취업 경험 앞으로 우려되는 상황 Chapter 5 몰입의 경험이 진로를 결정한다 도전과 즐거움의 함수 관계: 몰입 모형 몰입 정도에 따라 경험의 질이 달라진다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도전이 필요하다 Chapter 6 아이의 직업관 형성에 가정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후원과 자극 측정하기 가정의 후원과 자극을 받은 아이는 어떻게 자라는가? 가정 환경과 학교 생활 아이와 부모가 직접 말하는 가정 생활 부모의 보살핌과 청소년의 발달 Chapter 7 아이들은 학교에서 무엇을 하는가? 학교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곳 교실 활동에서 느끼는 다양한 감정 교실에서 몰입을 경험하는 순간 학생은 교실에서 무슨 생각을 할까? 과목에 따른 경험의 차이 수업 과목과 진로의 관계 공부를 잘하면 긍정적 감정도 더 많이 느낄까? 어떤 학생이 몰입을 잘하나? 몰입 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은 바뀌어야 한다 3부 몰입할 수 있는 일과 행복한 미래 Chapter 8 학교에서 실시하는 진로 교육의 세 가지 입장 학교와 지역 사회의 자원이 진로 지도에 미치는 영향 미들 브룩 고등학교: 교육의 전통을 보여주다 델 비스타 고등학교: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그로브 고등학교: 학교는 취업의 징검다리 세 학교의 교육 철학 Chapter 9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와 삶 가정 환경과 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사회적 경험은 대학 진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무엇이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를 결정하는가? Chapter 10 어른으로 가는 길목에 필요한 것들 유능한 직업인이 되는 데 필요한 개인적 자질 사회적 지원으로 청소년의 직업 의식을 키울 수 있다 교육 정책에 반영되어야 할 것들 부록 부록 A 지역 설명 부록 B EMS 조사지 부록 C 변수 목록과 설명 본문의 주 참고 문헌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