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사회조사방법론: Earl Babbie 지음
- 판사항
- 13판
- 발행사항
- 서울: 센게이지러닝코리아, 2013
- 형태사항
- 826 p: 삽도, 27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사회 조사 방법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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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27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27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오늘날 사회조사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선거와 관련해서 국민들의 정치적 성향 혹은 지지 후보에 대해 조사하기도 하고, 상품의 인지도나 소비자의 반응을 알아내기 위해 조사를 하기도 한다.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평가하거나, 특정한 인구집단의 사회지표를 조사하여 정책의 기반으로 삼기도 한다.
사회과학에서 말하는 사회조사는 이런 실용적 차원을 훨씬 초월하여,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해 탐색하거나 기술하며 또한 인과관계를 밝히는 전 범위의 과정을 포함한다. 주요 사회과학 학술지에 실리는 논문의 절대 다수가 사회조사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을 만큼 학문적으로도 사회조사의 비중은 커지고 있다.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증거와 자료가 결핍된 주장은 한낱 사번에 불과하며, 따라서 이론이나 주장은 사회조사를 통해 뒷받침되고 검증되어야 함을 반영하는 현상이라 하겠다. 사실 우리 학계에서도 이 점을 인정하고 있으며, 그래서 사회조사는 대부분의 사회과학 분야에서 중요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사회조사에 대한 학문적 논의가 초보적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 상태라고 아니할 수 없다. 사회과학 관련 학술지에 사회조사를 주제로 하는 논문이 좀처럼 실리지 않고 있으며 또한 사회조사 관련 전문서적이 얼마 되지 않은 현실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결과적으로, 사회조사에 관한 지식을 전달해줄 적절한 교재를 찾아보기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그 동안 사회조사 관련 교재가 국내에서도 일부 출판되었으며, 이 교재들이 사회조사에 대한 지식의 확산과 발전에 기여한 공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재는 그 내용을 '요점정리식' 소개나 전개에 치중한 면이 있어,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내용을 오해할 소지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사회조사방법은 주제의 선정에서부터 관찰, 그리고 분석에 이르는 폭넓은 경험적 지식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역자들은 사회조사방법에 관한 보다 실용적인 교재가 필요한 실정이라는 점에 공감하였다. 그러나 사회조사에 관한 지식과 노하우가 취약한 우리의 실정을 감안해볼 때, 독창적인 사회조사방법론 교재를 새로이 집필한다는 것은 우리들에게 역부족임을 실토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우리 역자들은 차선이나마 미국의 대학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교재를 번역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사회과학에서 말하는 사회조사는 이런 실용적 차원을 훨씬 초월하여,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해 탐색하거나 기술하며 또한 인과관계를 밝히는 전 범위의 과정을 포함한다. 주요 사회과학 학술지에 실리는 논문의 절대 다수가 사회조사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을 만큼 학문적으로도 사회조사의 비중은 커지고 있다.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증거와 자료가 결핍된 주장은 한낱 사번에 불과하며, 따라서 이론이나 주장은 사회조사를 통해 뒷받침되고 검증되어야 함을 반영하는 현상이라 하겠다. 사실 우리 학계에서도 이 점을 인정하고 있으며, 그래서 사회조사는 대부분의 사회과학 분야에서 중요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사회조사에 대한 학문적 논의가 초보적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 상태라고 아니할 수 없다. 사회과학 관련 학술지에 사회조사를 주제로 하는 논문이 좀처럼 실리지 않고 있으며 또한 사회조사 관련 전문서적이 얼마 되지 않은 현실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결과적으로, 사회조사에 관한 지식을 전달해줄 적절한 교재를 찾아보기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그 동안 사회조사 관련 교재가 국내에서도 일부 출판되었으며, 이 교재들이 사회조사에 대한 지식의 확산과 발전에 기여한 공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재는 그 내용을 '요점정리식' 소개나 전개에 치중한 면이 있어,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내용을 오해할 소지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사회조사방법은 주제의 선정에서부터 관찰, 그리고 분석에 이르는 폭넓은 경험적 지식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역자들은 사회조사방법에 관한 보다 실용적인 교재가 필요한 실정이라는 점에 공감하였다. 그러나 사회조사에 관한 지식과 노하우가 취약한 우리의 실정을 감안해볼 때, 독창적인 사회조사방법론 교재를 새로이 집필한다는 것은 우리들에게 역부족임을 실토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우리 역자들은 차선이나마 미국의 대학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교재를 번역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목차
PART 1 탐구로의 초대
CHAPTER 1 과학과 사회조사
CHAPTER 2 사회탐구 : 윤리와 정치
CHAPTER 3 탐구, 이론, 패러다이
PART 2 탐구의 구조 : 양적 탐구와 질적 탐구
CHAPTER 4 연구 프로젝트 목적과 설계
CHAPTER 5 표집의 논리
CHAPTER 6 개념에서 측정까지
CHAPTER 7 유형, 지수, 그리고 척도
PART 3 관찰의 유형 : 양적 관찰과 질척 관찰
CHAPTER 8 서베이 조사
CHAPTER 9 실험과 실험법
CHAPTER 10 비개입정 특정
CHAPTER 11 질적 현장연구의 패러다임, 방법, 그리고윤리
CHAPTER 12 평가 연구 ; 유형, 방법, 그리고 쟁점
PART 4 양적 및 질적 자료분석
CHAPTER 13 질적 자료석
CHAPTER 14 양적 자료실
CHAPTER 15 정교화 모험의기원과 패러다임
CHAPTER 16 통계분석의 기법
CHAPTER 17 사회조사연구의 활용과 생산
부록
부록 A 무작위 수_ 785
부록 B 카이제곱 분포_ 787
부록 C 정상곡선 영역_ 789
부록 D 추정 표집오차_ 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