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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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46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46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신명나는 전인격적 학습생활 공동체’를 꿈꾸며……
요즘 학교엔 미래가 없다고 한다. 교권은 추락한 지 오래고, 아이들도 학교보다 학원을 더 신뢰하고 전적으로 따른다. 도대체 언제부터 학교가 그저 내신점수를 받고, 출석일수를 채우기 위한 곳으로 전락한 것일까? 지금 대한민국은 학교 안에서의 참교육을 좀처럼 기대하기 힘든 현실과 마주하고 있다.
정의교육시민연합(이하 ‘정교연’)은 참교육의 시작이 ‘신명나는 전인격적 학습생활 공동체’ 형성에 있음을 인식하고, 그동안 이런 사회적 분위기와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힘 써왔다. 정교연은 1994년 출범한 이래, 학교 교육의 개선과 발전, 교육 정책의 비판과 대안 제시, 교사-학생-학부모의 각종 사회참여활동을 이끌어 왔다. 『좋은 학교의 꿈』은 그동안 정교연이 걸어온 길과 우리 교육의 현주소, 개선 방안 등을 다루며 공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이 책은 보다 많은 사람에게 교육 현장의 모습을 알리고, 위기에 빠진 학교를 살리는 데 동참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만들어졌다.”는 본문의 글처럼, 이 책을 통해 우리 교육의 미래가 많은 사람들의 고민과 소망을 담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지길 기대한다.
요즘 학교엔 미래가 없다고 한다. 교권은 추락한 지 오래고, 아이들도 학교보다 학원을 더 신뢰하고 전적으로 따른다. 도대체 언제부터 학교가 그저 내신점수를 받고, 출석일수를 채우기 위한 곳으로 전락한 것일까? 지금 대한민국은 학교 안에서의 참교육을 좀처럼 기대하기 힘든 현실과 마주하고 있다.
정의교육시민연합(이하 ‘정교연’)은 참교육의 시작이 ‘신명나는 전인격적 학습생활 공동체’ 형성에 있음을 인식하고, 그동안 이런 사회적 분위기와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힘 써왔다. 정교연은 1994년 출범한 이래, 학교 교육의 개선과 발전, 교육 정책의 비판과 대안 제시, 교사-학생-학부모의 각종 사회참여활동을 이끌어 왔다. 『좋은 학교의 꿈』은 그동안 정교연이 걸어온 길과 우리 교육의 현주소, 개선 방안 등을 다루며 공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이 책은 보다 많은 사람에게 교육 현장의 모습을 알리고, 위기에 빠진 학교를 살리는 데 동참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만들어졌다.”는 본문의 글처럼, 이 책을 통해 우리 교육의 미래가 많은 사람들의 고민과 소망을 담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서문
책 출판에 부쳐
제1부 좋은 교육 좋은 사회를 향하여
1. 정의교육시민연합의 회고와 교육시민운동의 도전 과제
2. 교권이 바로 서야 교육이 산다
3. 개천에서 용이 나게 하려면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어야 한다
4. 서로 협력하면 좋은 학교가 될 수 있습니다
5. 현장교사의 전문성을 활용하자
6. 청소년의 독서 교육
7. 사교육(私敎育)은 없어져야 하는 것인가
8. 조기유학의 문제점
9. 자모(慈母)와 엄부(嚴父)
10. 스승의 날 감동
11. 노인의 무임승차
12. 부끄럽지 않은 대한민국을 만들자
제2부 교육정책 이대로 좋은가
1. 교사 성과급의 그림자
2. 학교 성과급의 문제점
3. 교사전보 제도의 개선에 대한 의견
4. 교사전보 제도, 조정이 필요하다
5. 수능 개편 시안과 교육정책 추진에 대한 의견서
6. 자사고 재지정 논란에 대한 우리의 입장
7. 학점제는 학교 현실을 반영하면서 조속히 실시되어야 한다
8. 대입 제도에 대한 의견서
제3부 공모 교장을 늘려야 학교가 산다
1. 학교의 권한 강화와 학교장의 역할
2. 교장의 역할과 리더십
3. 교장의 자격과 자질
4. 교장의 권한과 한계
5. 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6. 교장공모제의 현황과 과제
7. 교총의 ‘내부형 교장공모제 폐지’ 주장에 대한 우리의 입장
8. 교장공모제 관련 법령 개정안에 대한 의견서
9. 외국의 교장 임용제도
부록_ 정의교육시민연합의 연혁과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