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49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49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연구 개요 1
1. 연구 필요성 3
2. 연구 목적 6
3. 연구 내용 7
4. 연구 방법 10
Ⅱ. 이론적 배경 17
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개관 19
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연도별 초점 설정 29
3. 비교집단 특성 및 하위 범주별 탈북청소년의 차이 이해 34
4. 종단적 질적 연구 방법 관련 쟁점 논의 50
Ⅲ.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의 종단적 변화 경향 및 상호 관계 분석 59
1.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 변인의 구성 62
2. 변인 설정을 위한 요인 분석 64
3. 탈북청소년의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 수준, 배경특성별 차이 70
4.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 변화율 분석 78
5. 교육적 성장과 사회 통합의 상호관계 97
6. 요약과 시사점 105
Ⅳ. 패널 현황과 질적 자료 수집 절차 107
1. 패널 현황 109
2. 자료 수집 절차 114
Ⅴ. 성장단계별 탈북청소년 삶의 주요 영역 137
1. 초6(중1) 패널 139
2. 중3(고1) 패널 173
3. 대안학교 및 학교밖 패널 200
4. 고교 졸업 이후 패널 239
5. 요약 262
Ⅵ. 탈북청소년 하위 범주별 차이 관련 쟁점 271
1. 출생국 274
2. 계층 278
3. 성 283
Ⅶ. 종합 논의 287
Ⅷ. 정책 제언 299
1. 탈북청소년 지원 기반 구축 301
2. 성장 단계별 탈북청소년 지원 308
3.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탈북청소년 지원 316
Ⅸ. 결론 321
참고문헌 326
Abstract 335
부록 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