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 과제 탐색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8
- 형태사항
- 269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8-08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OECD 교육 2030, 미래 학습, 역량기반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 개혁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49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49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7
3. 연구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21
1. 21세기 학교교육 개혁을 위한 역량 교육정책 동향과 실행 모형 23
2. 국내 역량 교육정책의 전반적 구조, 현황과 쟁점 29
3.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 관련 연구 동향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6
III.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의 도입 맥락 및 진행과정 51
1. OECD의 교육 2030 프로젝트의 필요성에 대한 문제의식: DeSeCo의 한계를 중심으로 53
2.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의 추진 과정 및 내용 58
IV. OECD 교육 2030에서 새롭게 규명된‘역량’교육의 의미와 설계 방향 77
1. OECD 교육 2030에서 제시된 ‘역량’ 개념의 특징과 의미: DeSeCo 프로젝트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79
2. OECD 교육 2030에 나타난 역량 교육의 설계 방향 94
V. OECD 교육 2030에 비추어 본 국내 역량 교육 정책의 적용 실태 :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에 나타난 쟁점을 중심으로 111
1. 국가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개발 단계에서의 역량의 적용 114
2. 교과서 집필 단계에서의 역량의 적용 135
3. 교사의 수업 실행 단계에서의 역량의 적용 141
VI. 현행 국내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행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165
1. 설문조사의 개요 167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169
3.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사 전문성 개발 182
4.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수업 및 평가 실천 192
5.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위한 학교의 학습 환경 변화 200
VII. 미래지향적 교육개혁 비전으로서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을 위한 과제 205
1. OECD 교육 2030에 비추어 본 한국 역량 교육정책의 특징 207
2.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을 위한 개선 과제 211
참고문헌 235
영문초록 243
부록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