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Ⅱ):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연구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8
- 형태사항
- 272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8-1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50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50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2. 연구 내용 7
3. 연구 방법 8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선행연구 분석 15
1. 교사전문성에 대한 논의 17
2.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논의 30
Ⅲ. 교직 특성 및 교사전문성에 대한 교사 인식 59
1. 교직 특성 62
2. 교사전문성 84
3. 소결 및 논의 91
Ⅳ.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95
1.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97
2.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 실태 116
Ⅴ.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193
1. 교사전문성 개발의 기본 방향 195
2.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203
Ⅵ. 요약 및 결론 211
1. 교직 특성 및 교사전문성에 대한 교사 인식 213
2.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215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체제 구축방안 218
4. 결론 220
참고문헌 222
Abstract 236
부 록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