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 연구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8
- 형태사항
- 221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8-14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50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50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7
3. 연구 방법 8
4. 연구의 제한점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주요 개념: 학교 개혁, 학교 혁신, 교육 개혁 21
2. 학교 개혁에 대한 선행 연구 동향 26
3. 교사 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 동향 38
III.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경험적 인식 탐색 41
1. 조사 개요 43
2. 조사 결과 45
3. 소결 58
Ⅳ.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사례 연구 61
1. 사례별 심층 면담 결과 63
2. 사례별 기초 실태 111
Ⅴ. 종합 논의 131
1.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의미 133
2.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에서 나타난 교사 특성 138
3.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영향 요인 141
4. 소결 155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57
1. 요약 159
2. 정책 제언 168
참고문헌 181
Abstract 189
부록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