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을 위한 실태 분석 및 정책 방안

발행사항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8
형태사항
281p: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53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853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8 3. 연구방법 9 4. 용어의 정의와 연구범위 14 Ⅱ. 이론적 논의와 현황 검토 17 1. 진로교육과 성평등 이슈 논의 19 가. 성평등의식과 남녀학생의 진로 19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효과 21 2. 남녀학생의 진학 및 진로 현황 23 가. 남녀학생의 진학 현황 및 특성 23 나. 남녀 취업 현황 및 특성 32 다. 남녀학생의 교과 선호 38 Ⅲ.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1): 실태조사 분석 43 1. 조사개요 45 가. 조사목적 및 조사방법 45 나. 응답자 특성 46 다. 조사내용 49 2. 중학교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현황 51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 51 나. 진로체험활동에서의 성평등 운영 실태 63 다. 진로교사의 젠더의식과 성평등한 진로교육 역량 79 라.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지원 요구 92 3.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현황 104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 104 나. 진로체험활동에서의 성평등 운영 실태 113 다.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의 젠더의식과 성평등한 진로교육 역량 128 라.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지원 요구 141 4. 소결 및 시사점 154 Ⅳ. 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2): FGI 분석 157 1. 조사개요 및 참여자 특성 159 2. 진로교육 현장에 내재한 성역할 고정관념 162 가. 학생들의 진로?직업에 대한 성 정형화된 인식 162 나. 비전통적 분야의 진로활동에 대한 부정적 정서 164 3.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 경험 및 과제 166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 경험 166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의 교육적 가치 172 다. 성평등한 진로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지원 요구 177 4. 소결 및 시사점 185 Ⅴ.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국내외 사례 187 1. 국내 사례 189 가. 산업통산자원부: 케이-걸스데이(K-Girls’ Day) 189 나. 서대문구 진로체험지원센터: 양성평등 진로프로그램 191 다. 양천구 진로체험지원센터: 학부모 진로코치단 대상 젠더교육 195 2. 해외 사례 196 가. 독일: 걸스데이(Girls’ Day) 196 나. 영국: 정부 주도적 진로교육 202 다. 프랑스: Avenir Course(장래 탐색 과정) 204 라. 오스트리아: IBOBB 진로교육 205 마. 아일랜드: 진로교육 가이드라인 207 바. 네덜란드: VHTO(이공계 여성 전문가 기관)와의 협력 208 3. 소결 및 시사점 210 Ⅵ. 결론 및 정책 방안 213 1. 요약 및 결론 215 가. 진로교육에 내재된 성차별과 성편견 216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 운영 실태와 지원 요구 218 2. 성평등한 진로교육 추진 방안 221 가. 성평등한 진로교육을 위한 기준 마련 222 나.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대표 프로그램 개설과 시행 230 다. 다양한 주체들의 성평등한 진로교육 의식 및 역량 제고 236 라. 성평등한 진로교육의 환류체계 강화 243 참고문헌 249 부록 255 Abstract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