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29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29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래교육은 마을교육공동체 안에 있다. 한국 마을교육공동체의 담론과 실천적 의미를 담은 책이다.
목차
머리말
1부 의미
I. 교육환경 변화
1. 시대적 변화: 탈중심적 연대의 시작
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마을교육공동체의 부상
3. 혁신교육의 흐름: 왜 마을교육공동체인가
II.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1. 마을에 대한 이해: 시간, 공간, 인간, 그리고 이야기
2. 지역사회 기반 교육공동체
3.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4. 생태적 마을교육공동체: 삶과 배움이 일치하는 공동체
5. 교육공동체 학습:
마을을 통한, 마을에 관한, 그리고 마을을 위한 교육
6. 마을교육공동체 유형과 사례
2부 실천
III.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원리
1. 생태주의 교육: 상생과 공진화를 위한 교육
2. 사회적 자본: 마을교육 자본과 지역교육력
3. 교육 거버넌스: 일반자치, 교육자치, 그리고 주민자치의 협력
IV.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플랫폼
1. 참여와 공유 플랫폼: 마을교육 네트워크
2. 마을교육 지원 플랫폼: 중간지원조직 설치 및 운영
3.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 방안
3부 미래
V. 마을교육공동체와 미래교육
1. 마을교육공동체의 현재: 마을교육공동체는 프로그램인가
2. 미래교육을 위한 준비: 피로한 공부에서 창의적 배움으로
3. 마을교육공동체의 미래: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