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마을교육공동체: 생태적 의미와 실천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19
형태사항
247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29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29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래교육은 마을교육공동체 안에 있다. 한국 마을교육공동체의 담론과 실천적 의미를 담은 책이다.
목차
머리말 1부 의미 I. 교육환경 변화 1. 시대적 변화: 탈중심적 연대의 시작 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마을교육공동체의 부상 3. 혁신교육의 흐름: 왜 마을교육공동체인가 II.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1. 마을에 대한 이해: 시간, 공간, 인간, 그리고 이야기 2. 지역사회 기반 교육공동체 3.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4. 생태적 마을교육공동체: 삶과 배움이 일치하는 공동체 5. 교육공동체 학습: 마을을 통한, 마을에 관한, 그리고 마을을 위한 교육 6. 마을교육공동체 유형과 사례 2부 실천 III.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원리 1. 생태주의 교육: 상생과 공진화를 위한 교육 2. 사회적 자본: 마을교육 자본과 지역교육력 3. 교육 거버넌스: 일반자치, 교육자치, 그리고 주민자치의 협력 IV.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플랫폼 1. 참여와 공유 플랫폼: 마을교육 네트워크 2. 마을교육 지원 플랫폼: 중간지원조직 설치 및 운영 3.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 방안 3부 미래 V. 마을교육공동체와 미래교육 1. 마을교육공동체의 현재: 마을교육공동체는 프로그램인가 2. 미래교육을 위한 준비: 피로한 공부에서 창의적 배움으로 3. 마을교육공동체의 미래: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참고 문헌